[미디어원=박예슬 기자] 경북 영주시 ( 시장 김주영 ) 와 전남 나주시 ( 시장 임성훈 ) 는 매일 아침 사과를 먹으면 의사를 멀리하게 된다는 속담처럼 알카리성 식품인 사과는 아침에 먹고 , 기관지 질환과 소화촉진 효과가 있는 배는 저녁에 먹자는 뜻을 담아 ‘ 아침에 영주사과 & 저녁에는 나주배 ’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과와 배 공동판촉 행사를 실시 , 소비 확대를 위해 시동을 걸었다 .
영주시와 나주시는 양 지역 농산물유통센터 (APC) 와 함께 10 월 31 일부터 11 월 6 일까지 7 일간 농협 하나로클럽 수도권 대형매장인 서울 양재 · 창동점 , 경기 수원 · 성남 · 고양점 등 5 개점에서 동시에 ‘ 아침에 사과 & 저녁에는 배 ’ 라는 슬로건으로 ‘ 영주사과 · 나주배 공동 직판행사 ’ 를 개최하여 수도권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
이번 행사는 대통령직속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 사과하면 배가되는 영 · 호남 기쁨 창조사업 ” 으로 개발한 영주사과 · 나주배 혼합상품에 대한 소비계층을 확대하고 , 고품질 사과와 배의 상시 판매체계를 구축하여 연중 안정적인 판로망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행사다 .
양 시는 이번 직판행사를 위해 농협유통 및 농협 도매분사와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공동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산지 생산자와 소비지 유통업체간 상생기반을 조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특히 , 금년에는 태풍 등 재해피해가 없어 과실이 풍작을 이루었으나 FTA 확산 등으로 과실의 수입이 증가하고 , 경기침체 등으로 과실의 소비가 정체되면서 생산농가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중 · 소형과를 3 ㎏ 이하 크기로 소포장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하도록 할 계획이다 .
양 시는 우리나라 대표과일인 사과와 배의 최대 주산지로 영주사과와 나주배를 한 상자에 담아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사과와 배의 꽃말인 ‘ 희망 ’ 과 ‘ 연모 ’ 의 의미를 담아 “ 서로 사과하면 기쁨은 배가 된다 ” 는 이야기와 사과의 ‘ 건강증진 ’ 효과 , 배의 ‘ 소화촉진 ’ 기능 등을 의미하는 ‘ 아침에 영주사과 & 저녁에는 나주배 ’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여 상품화 하고 있다 .
영주시와 나주시는 이번 농협 하나로클럽 수도권 대형매장 직판행사와 더불어 대형유통점 매장을 통해서도 중 · 소형 사과와 배 혼합세트를 기획상품으로 출시하며 , 판매 확대를 통해 생산농가의 소득안정을 도모하고 , 소비자에게는 맛 좋은 과실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전략적인 판촉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
영주사과 나주배 공동마케팅 사업은 2013 년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 창조지역사업 ’ 에 선정되어 2013~2014 년까지 2 년간 추진하고 있으며 , 지난 추석 명절에는 영주사과 · 나주배 혼합세트 3 만 6 천 상자를 판매하여 21 억 8 천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
코스모스팜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