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전자 , 4 분기 영업이익 2,751 억 원 기록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LG 전자 (066570, www.lge.co.kr) 가 지난 4 분기 연결매출 15 조 2,721 억 원 , 연결영업이익 2,751 억 원을 기록했다 .
휴대폰 사업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8% 증가했다 .
TV 시장 성수기 진입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4% 증가했으나 시장경쟁 심화 , 환율 영향 등으로 영업이익은 41% 하락했다 .
2014 년 연간 매출액은 59 조 408 억 원으로 2013 년 대비 4% 증가했다 . 영업이익은 2013 년 대비 46% 증가한 1 조 8,286 억 원을 기록했다 .
4 분기 사업본부 실적
HE(Home Entertainment) 사업본부
매출액 5 조 4,270 억 원 / 영업이익 17 억 원
HE 사업본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5 조 4,305 억 원 ) 와 유사한 수준을 달성했다 . TV 시장의 계절적 성수기 진입으로 전 분기 대비는 매출액이 20% 증가했다 . 성수기 가격경쟁 심화와 신흥시장 통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 전 분기 대비 하락했다 .
MC(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
매출액 3 조 7,831 억 원 / 영업이익 674 억 원
MC 사업본부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 영업이익은 지난해 2 분기 이후 3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
프리미엄 및 중저가 시장을 적극 공략해 4 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판매량 (‘13 년 4 분기 /1,320 만대 ) 대비 18% 증가한 1,560 만대를 기록했다 .
경쟁심화로 인한 판가하락 , 한국시장 수요 침체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
HA(Home Appliance) 사업본부
매출액 2 조 8,803 억 원 / 영업이익 850 억 원
HA 사업본부는 선진시장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유럽 , 중국 등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며 본부 매출액이 전년 동기 (2 조 8,389 억 원 ) 및 전 분기 (2 조 9,115 억 원 ) 와 유사한 수준을 달성했다 .
시장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비용구조 개선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64%,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
AE(Air-Conditioning & Energy Solution) 사업본부
매출액 7,814 억 원 / 영업이익 36 억 원
AE 사업본부의 매출액은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6% 감소했으나 , 시스템 에어컨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했다 .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 시스템 에어컨 매출 호조와 원가 경쟁력 강화로 전 분기 영업손실에서 흑자 전환했다 .
2014 년 연간 실적
LG 전자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 59 조 408 억 &n bsp; 원 , 영업이익 1 조 8,286 억 원을 기록했다 .
HE 사업본부는 TV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 /SPAN> 전년 대비 매출액 (1%) 과 영업이익 (31%) 이 < SPAN style=“LINE-HEIGHT: 115%; FONT-FAMILY: Times New Roman; BACKGROUND: white; FONT-SIZE: 13pt; mso-bidi-font-weight: bold”> 모두 증가했다 .
MC 사업본부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마케팅 투자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전년 대비 매출액은 1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4 배 이상 증가했다 . 지난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13 년도 판매량 (4,760 만대 ) 대비 24% 증가한 5,910 만대를 기록 , 스마트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10 년 이후 최대 실적을 거두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
HA 사업본부는 시장 경쟁심화와 환율 영향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다 .
AE 사업본부는 상업용에어컨은 지속 성장했으나 국내 가정용에썊컨 시장 침체 등의 영향으로 본부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다 .
2015 년 사업 전망
프리미엄 TV 시장 및 디지털 사이니지를 포함한 B2B 시장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HE 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울트라 HD TV, 웹 OS 2.0 탑재 스마트 TV 등 시장선도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지속 개선한다 .
휴대폰 시장은 LTE 시장을 주축으로 지속 성장하나 제조사간 시장 점유율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MC 사업본부는 시장선도 제품과 브랜드력 강화로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수익성도 지속 개선한다 .
생활가전 및 에어컨 시장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수요 회복이 제한적이나 에너지 효율 규제 강화에 따른 고효율 제품 수요 증대 등의 기회 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H&A 사업본부는 고효율 및 지역특화 제품을 확대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