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장 회의 개최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장 회의 개최
– 2016 년 외래관광객 1650 만명 유치 · 시장 재도약 전략 논의
한국관광공사 는 금년 외래관광객 1650 만명 유치목표 달성과 방한시장 회복을 위해 해외지사장 회의를 3.2( 수 )~3.5( 토 ) 기간 중 서울과 강원도 일원에서 개최한다 .

2010 년 이후 평균 두 자리수의 방한관광객 증가율을 기록하며 성장을 지속하던 방한 관광시장은 지난해 5 월 발생한 메르스 사태로 6~8 월 외래관광객 입국증가율이 마이너스 40.3% 를 기록하는 등 사상최대의 시장침체를 기록한 바 있다 .
공사는 ‘ 방한관광시장 회복 100 일 작전 ’ 등으로 방한 수요를 조기에 회복해서 지난해 4 분기는 전년동기 대비 3.7% 증가한 365 만명의 외래관광객이 방문해서 역대 최대를 기록하였다 . 금년 1 월에는 전년대비 17% 증가하였으나 세계 경기침체 , 엔화 약세 지속 및 북한의 핵실험 ,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으로 외래관광객 유치여건이 순조롭지는 않은 상황이다 .
이에 ,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해외지사장 회의를 통해 중국 , 일본 등 주력시장 집중 마케팅 , 시장다변화 , 지역관광 활성화 등 외래관광객 유치 전략 및 대책을 협의하고 평창동계올림픽과 2016~2018 한국방문의 해 등 대형 이벤트의 홍보 지원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
우선 , 3 월 2 일에는 주요 인바운드 여행사 등 30 여개 관광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장별 방한시장동향과 유치 대책을 협의하고 , 서울 , 인천 , 제주 등 6 개 지방관광공사 및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 한국방문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상호 해외 마케팅 협력 방안을 협의한다 . 또한 지난 12 월 관광공사 서울사옥에 개관한 문화 콘텐츠 기업 창작 공간 ‘ 문화창조벤처단지 ’ 및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의 대표사업인 ’ 창조관광사업 공모전 ‘ 을 통해 선발한 관광벤처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
3 월 3 일에는 2016 년 해외지사 마케팅전략회의를 통해 각 시장별 방한 트렌드를 반영한 지사별 외래객 유치 전략과 대책을 협의한다 .
3 월 4 일과 5 일에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해 올림픽스키점프대 , 빙상경기장 등 올림픽 시설을 견학 하고 올림픽과 연계한 관광 상품개발을 위해 오죽헌 , 정동진 등 인근 주요 관광지를 답사한다 . 이후 해외시장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적극 홍보하고 관련 상품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