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터기술 , 서울도시철도 5 호선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 공급자로 선정
현대로템이 수주한 신조 차량 (4 편성 ) 에 ㈜ 한터기술이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 공급자로 선정
향후 서울도시철도 5 호선 차량개조사업 및 김포도시철도 등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 공급에 유리한 고지선점
현대로템이 수주한 서울지하철 5 호선 신조 차량의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 입찰이 7 월 7 일 진행되었다 . 한터기술은 제작사별 시연과 기술평가 , 그리고 가격평가인 전자입찰 결과 7 월 20 일 최종 공급자로 선정되었다고 19 일 밝혔다 .
㈜ 한터기술이 수행하게 될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서울지하철 5 호선 연장구간 ( 서울 상일동에서 하남 검단산을 잇는 7.8 ㎞ 의 노선 ) 에 투입될 신조차량 (4 편성 , 총 32 량 : 1 편성 /8 량 ) 에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를 공급하는 것이다 .
신조 차량의 구조 , 장치 및 화재에 대한 안전기준은 철도차량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및 철도건설규칙을 적용하며 공급범위는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 , 차량조작반 , 차량안테나 , 휴대용단말기 등이다 .
( 주 ) 한터기술은 철도 신호 / 통신 등 전장품 분야의 대표적 중소기업으로 2015 년에 세계최초 철도통합무선망 (LTE-R) 구축사업인 ‘ 부산지하철 1 호선 무선설비 구매 · 설치 ’ 에 참여하여 145 대의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를 공급하였으며 2017 년 2 월에 상용운전을 준비하고 있다 .
또한 2016 년 5 월에 에릭슨엘지 (Ericsson-LG) 와 글로벌 LTE-R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MOU 를 체결하였다 .
2016 년 9 월 20~23 일에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이노트랜스 2016( 국제 철도차량 및 수송기술 박람회 ) 에 참가하여 에릭슨글로벌과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공동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터기술은 세계 최초로 이루어낸 성과와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 유수의 제작사들과 당당한 경쟁을 통해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
한터기술 개요
( 주 ) 한터기술은 철도 및 산업제어 분야에서 기술자립을 목표로 1997 년 설립되었다 . 설립이래 현재까지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국내 최초 차상 ATC( 열차자동제어 ) 시스템 및 TETRA 기반 열차무선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 KTX, 공항철도 등 및 해외 인도 , 홍콩 , 브라질 등에 공급하였으며 , 최근에는 부산지하철 1 호선에 LTE-R 기반 열차무선 차상장치를 공급하여 철도신호통신분야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 상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