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여름 , 강릉 해파랑길에서 바닷바람 맞으며 걷기여행 축제 개최
– 전국에서 3 천명 참가 , 전통시장 방문하여 지역에 활력부여
– 2018 평창올림픽 대비 친절문화 확립 위한 K 스마일 캠페인도 –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2017 봄 우리나라 걷기여행축제 ’(5.5~5.27) 의 마지막 행사인 강원도 강릉 해파랑길 걷기여행축제가 강릉시 주최로 오는 5 월 27 일 ( 토 ) 전국에서 3 천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된다 .
이번 행사는 걷기여행길 체험에 관광을 접목함으로써 관광객 저변을 확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로 시행되었다 . 행사 참가자들은 경포호 ~ 솔바람다리의 해파랑코스 (6.5km) 와 경포호일대를 순환하는 바우길코스 (10.0km) 등으로 나뉘어 참가하게 된다 .
이번 행사를 위행 공사에서 직접 모객한 1 천여명의 걷기애호가들은 당일 , 또는 1 박 2 일의 일정으로 걷기 , 자전거 라이딩 , 지역관광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 특히 ,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참가자들의 행사 참가비를 강원사랑 상품권으로 나누어주고 강릉 중앙시장 , 주문진수산시장 등에서 사용하게 함으로써 지역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하였다 .
부대행사로 27 일 ( 토 ) 에는 한국관광공사 임직원 1 백여명이 참가하여 허난설헌기념관 , 강릉 중앙시장 등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강릉을 찾는 관광객 대상 친절 환대 문화 정립을 위한 ‘K 스마일 캠페인 ’ 을 개최한다 . 또한 , 행사 참가자들이 방문하는 지역에 동행하여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지역의 관광객 수용태세를 확인하기 위하여 숙박 , 음식 , 관광지 등 강릉일원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
한편 , 공사는 지난 5 월에 처음으로 ‘ 우리나라 걷기여행축제 ’ 를 개최하여 , 부산 , 충북 영동 , 강릉 등 전국 13 개소에서 3 만명이 참가하였으며 , 오는 가을에도 전국 25 개소에서 5 만명 규모로 행사를 확대 개최하여 우리 국민들의 여행이 있는 삶의 확산을 통한 국민 레저관광 수요에 부응할 계획이다 .
한국관광공사 정창수 사장은 “ 국민생활체육활동 1 순위가 걷기인만큼 우리 국민들의 걷기여행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 국민들이 걷기여행을 자주 할수록 지역경제도 살아난다 ” 며 , “ 공사와 문체부가 내후년까지 조성하고 있는 코리아둘레길을 통해 걷기여행은 더 활성화될 것이다 . 걷기여행을 통해 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방에서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도록 공사에서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 ” 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