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 中 상반기 최대 쇼핑 행사 친환경 운영 성과 발표

-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 기술로 대규모 온라인 행사 컴퓨팅 자원 절감 - “불필요한 포장 줄이고, 일회용품 줄이고”, 물류 및 배달에도 친환경 기술 도입 - 알리바바그룹 최고기술책임자 “인프라에서부터 앱까지 지속가능성 높일 것”

알리바바그룹-알리바바-클라우드-데이터-센터

알리바바그룹이 6.18 쇼핑 페스티벌을 위해 도입한 친환경 사업의 성과를알리바바그룹은 올해 페스티벌 기간 주문 당 탄소 배출량을 전년 대비 18% 감축했다고 밝혔다페스티벌에 앞서 이미지 검색과 맞춤형 추천 기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업그레이드하며 이커머스 운영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대폭 절감한 결과다.

풍력을 비롯한 청정에너지도 이번 행사를 친환경적으로 운영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중국 허베이(河北)성에 위치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센터는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동안 풍력 발전 비중을 확대해 8천 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거두었다.

6.18 쇼핑 페스티벌은 중국 내 상반기 최대 쇼핑 행사로, 11.11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 다음으로 가장 큰 규모다알리바바그룹은 1일부터 20일까지 이커머스 타오바오와 티몰배달 플랫폼 어러머(ele.me) 등 여러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 플랫폼을 통해 행사를 진행했다.

물류배달 등의 분야에서도 탄소 감축을 위한 노력이 이어졌다알리바바그룹의 물류 계열사 차이냐오(Cainiao) 네트워크는 불필요한 포장을 줄이는 스마트 패키징 알고리즘태양광 발전 시스템 등으로 탄소 1 3천 톤을 감축했다어러머는 일회용 수저 없는 배달 옵션을 제공하며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에 나섰다행사 기간 일회용 수저 없이 배달된 주문은 2천만 건 이상이었다이를 통해 감축한 탄소 배출량은 400톤 규모로사막에 삭사울 나무 2 2천 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다.

청리(Cheng Li) 알리바바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커머스 운영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재생에너지인공지능 등 여러 기술 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인프라에서부터 앱까지 전체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빠른 시일 내에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