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브랜드 팔로우 100만 건 돌파… 명품·패션이 이끈다

브랜드 중심의 앱 개편 6개월 만에 브랜드 팔로우 기능 이용자 수 323% 증대 충성도 높은 브랜드는 ‘나이키’, 가장 주목받는 카테고리는 ‘명품·패션’ 취향·디깅 소비에 이어 브랜드 소비 패턴까지 반영해 브랜드 중고거래의 성지로 나아갈 것

브랜드가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대표 이재후)가 브랜드 중심으로 앱을 개편한 지 6개월 만에 전체 브랜드 팔로우 수 100만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올해 2월 브랜드 팔로우 기능 평균 이용자 수는 오픈 시점인 지난해 9월 평균 대비 323% 성장했으며, 1명 당 약 4개의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팔로우 수 기준으로‘나이키’가 약 9 2천 건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나이키는 스니커즈 문화의 중요한 축으로써 콜라보레이션이나 한정판 제품 출시를 통해 스니커즈 마니아들의 수집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징적인 브랜드이다

스니커즈 마니아들의 높은 충성도와 더불어 국내 스니커즈 리셀 시장의 성장함에 따라 많은 팔로우 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2위는 약 4 9천 건을 기록한 ‘애플’이 차지했다그 뒤로는 △구찌( 3 3천 건△스톤아일랜드( 3만 건△샤넬( 2 6천 건△메종마르지엘라( 2 5천 건)가 순위에 올랐다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컨템포러리 브랜드가 높은 순위에 오르며 대세임을 입증했다.

상위 100개 브랜드 중 단연 돋보이는 카테고리는 절반 이상을 차지한 ‘명품/패션’이다구찌스톤아일랜드샤넬메종마르지엘라디올루이비통 등 명품/패션 브랜드가 순위권을 차지했다다음으로 많은 팔로우를 얻은 카테고리는 아웃도어 기반의 ‘레저’ 카테고리로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각광을 받으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골프 브랜드 ‘타이틀리스트’바이크 브랜드 ’가와사키’자전거 브랜드 ‘자이언트’와 캠핑 브랜드 ‘헬리녹스’가 인기 브랜드로 꼽혔다그 외에도 ‘애플’‘삼성’‘닌텐도’LG전자’ 등을 포함한 ‘디지털’ 카테고리가 많은 팔로우를 얻었다.

 

번개장터 최재화 COO(최고 운영 책임자)는 “취향디깅 소비 등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는 열성적으로 파고드는 문화가 뚜렷해지는 가운데 번개장터는 브랜드를 자신의 개성을 담아내는 중요한 수단으로 보고이를 반영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브랜드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며 “‘브랜드 중고거래의 성지’로 진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브랜드 중심의 서비스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번개장터는 메인화면 배너를 통해 이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더욱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향을 담은 큐레이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