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글로벌 여행산업에 혁신적인 토탈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마데우스가 한국 여행객의 여행 패턴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
아마데우스의 < 나만의 여행 인사이트 : 한국인들이 꿈꾸는 여행 (The Journey of Me Insights:
What Korean Travellers want)> 보고서는 ▲ 한국인 여행객의 여행 계획 및 예약 , ▲여행 중 인터넷의 필요성 ,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 빈도 , 그리고 ▲최근 주목 받고 있는 IT 기술 및 솔루션에 대한 분석 내용을 다뤘다 .
본 보고서는 국내외 여행 서비스 제공자를 위해 다음과 같이 4 가지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
개인화 시대와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Privacy Paradox) 현상 여행 서비스 제공자가 더욱 맞춤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 한국인 여행객의 65% 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자신의 개인 여행 정보를 공유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
개인 여행 정보의 공유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지만 해당 정보가 일상과 사회적 관계망에 노출되는 위험성이 생기는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 그렇기 때문에 여행서비스 제공자는 개인 여행 데이터의 수집 및 관리에 있어서 사생활침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 항상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고 사생활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는 것 .
또한 여행객은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앞서 본인이 “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 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전하고 있다 .
여행 계획 수립에 있어서 생생한 실제 후기가 중요 한국인 여행객은 다른 여행객들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해 여행을 계획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체 응답자의 3 분의 1 이상이 여행을 계획할 때 여행 안내책자나 유명인의 SNS 에 올라온 여행 관련 포스트에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답했다 .
반면에 이들은 친구 , 가족 등 주변인들의 후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즉 ,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진실성 있는 생생한 후기가 가장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최적의 채널을 통해 시의적절한 양질의 콘텐츠 제공 여행에 있어서는 요소 하나 하나가 중요하기 때문에 맞춤형 서비스는 기본이고 이를 넘어서는 시기적절하고 , 또 직관적인 고객 접근이 요구된다고 한다 .
이는 여행객 대다수가 여행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여행하는 그 순간까지 여행 관련 정보를 받아 보는 데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는 뜻이다 . 따라서 여행 서비스 제공자들은 어떻게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할지 고려하게 되는데 , 여행객의 26% 는 앱을 통해 여행에 대한 업데이트와 권장사항을 받아 보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유선으로 정보를 제공받는 것에 만족하는 사람은 8% 에 불과했다 .
또한 전체 응답자의 35% 가 여행을 더 편안하게 하는 방법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반면 , 탐색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은 14% 로 선호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 아시아라고 다 같은 아시아가 아니다 ” 아시아태평양 14 개국을 대상으로 한 보고서 < 나만의 여행 인사이트 (Journey of Me Insights)> 보고서는 아시아태평양 14 개 국가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 한국 여행객에 대한 보고서는 그 중의 일부이다 .
본 보고서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아∙태지역 여행객에게 통용되는 일관적인 규칙이 없다는 것이다 . 여행 관련 행동 , 요구 및 선호사항 등이 지리 및 인구통계학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 국가별로 매우 다른 결과를 보였기 때문이다 .
가령 , 한국 여행객의 52% 가 모바일을 통해 대부분의 여행을 예약하는 반면에 , 일본 여행객은 23% 만이 모바일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 이와 별개로 , 한국 여행객의 69% 가 숙박시설을 위한 공유경제 서비스를 ‘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고 답하였으나 , 인도 여행객의 50% 정도 ‘ 자주 ’ 또는 ‘ 매우 자주 ’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싱가포르 여행객의 84% 는 여행 장소에서 자국의 언어를 구사하는 직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반면에 , 한국인은 6% 만이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
아마데우스 아시아태평양 지역 담당 임원 요한 노르드위스트 (Johan Nordqvist) 는 “ 아마데우스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여행객은 보다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위해 자신의 개인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 하지만 한편으로는 개인정보 수집 및 관리에 있어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 이렇듯 여행객들의 행동과 요구사항은 국가 별로 무수히 다양한 행태를 보이며 , 여행 업계는 이러한 점을 잘 이해해야 한다 ” 라며 , “ 고객과 파트너에게 있어서 아마데우스의 이번 보고서가 여행객이 진정 원하는 미래의 여행 상품을 계획하는데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 ” 라고 밝혔다 .
한국 보고서는 < 나만의 여행 인사이트 (Journey of Me Insights)> 의 일부이며 , 이번 조사는 아마데우스와 시장 조사업체인 유고브 (YouGov) 가 함께 진행하였다 . 이번 조사에는 한국을 포함해 , 오스트레일리아 , 중국 , 홍콩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말레이시아 , 뉴질랜드 , 필리핀 , 싱가포르 , 대만 , 태국 , 베트남 등 14 개국이 참여했다 .
특별히 명시되지 않는 한 모든 수치는 유고브에서 제공한 수치이며 , 지난 12 개월동안 한국 400 명의 응답자를 포함하여 아∙태지역 전체 6,870 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 현장 조사는 지난 2017 년 5 월 8 일과 17 일 사이에 각 국가에서 수행됐으며 ,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본 보고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www.amadeus.com/journey-of-me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