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참 미스코리아 출신 모델 장현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어교원 수험서 소개

- 한국어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

304

최근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한국어 교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이거나 이미 취득하신 분들은 한국어 교원 교재에 대한 선택이 쉽지 않다. 도서출판 참은 오랫동안 국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외국인 학습자들과 함께 해온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만들어졌다. 이 책은 현재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수험서로서 인기있는 책이다.

도서출판 참이 발간하고 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이 편저한 이 교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이론은 물론 실제 활용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1권에서는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한국문화를 2권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을 다루었다.

1권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한국문화를 다룬 1권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인지하고 형성평가를 통해 최종 점검을 할 수 있다.

2권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을 다룬 2권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인지하고 형성평가를 통해 최종 점검을 할 수 있다.

관계사인 토픽코리아 원격평생교육원은 국립국어원 인증교육기관으로 ‘한국어 교육의 1번지’ 라는 정신으로 우수한 전문 한국어 교사를 배출하였다. 2011년 개원 이래 양질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국어교원 3급 양성과정 이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합격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교육기관이다.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은 비학위과정으로 연령이나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으며 자격증은 교원양성과정 120 시간을 이수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1차 필기, 2차 면접)에 합격한 후 국립국어원 자격심사를 통해 주어진다.

양성과정에는 이론과 실습과정이 있으며 이론과정 수료 후에는 한국어교육 실습을 진행하여 수강생들의 기호에 따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실습을 선택할 수 있다. 이론과 실습을 모두 수료하게 되면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이수 증명서가 발급되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도서출판 참 관계사인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원에서는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2월 25일과 28일에 개강한다. 이 과정은 국비지원 온라인교육과정으로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비지원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노총 용인지부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인 코리아잡능력개발원(코잡원)을 공동운영을 맡고 있다.

도서출판 참 홍보대사인 미스코리아 출신 모델 장현옥은 용인대학교 무용학과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 졸업한 재원으로 2016 미스코리아 전북(善)으로 당선이후 아시아모델페스티벌 키즈모델선발대회MC, 2016 대한민국 한복모델페스티벌MC, 비달사순 스쿨쉽 헤어쇼 무대연출, 2018 파주예술제“춤의 향연속으로”무용수 출연, 미스모델월드오브더코리아 예선 심사위원을 하였고 국민대학교 모델학과 무용강사와 (현)한국미래춤협회 이사로 활동중이다.

도서출판 참의 설립과 함께 한국어능력시험(TOPIK) 교재개발, 한국어교육 플랫폼 참코리안닷컴 구축 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시장에서 선두가 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도서출판 참은 글로벌 시대 온라인 환경을 고려하여, 지류 서적에 국한되지 않고 동영상, QR코드, 모바일App 등 온·오프라인 연계 가능한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또한, 관계사인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은 베트남에 한국어교육법인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브이토픽(V-TOPIK) 한국어학원을 하노이에서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브이토픽(V-TOPIK)은 한국내 의뢰인의 통번역 서비스에 적합한 전문 인력을 매칭 및 주선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토픽코라아(TOPIK KOREA) 브이토픽은 2014년 베트남 하노이에 설립 이래로 고급 한국어 통번역과 토픽(TOPIK) 준비과정에서 하노이 1위라는 입지를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