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 나경애“절세? 계산법에 답이 있다!”책 발간

- 사장님, 개인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금 계산 공식을 담은 책

254

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은 4월 중순에 세금 폭탄을 맞고 스스로 공부해 택스 코디네이터가 된 저자의 100% 실전 절세를 담은 책 “절세? 계산법에 답이 있다!”를 발간했다. 경제·경영>경영>회계/재무/세무 영역의 분야이다.

저자 나경애는 부산에서 굵직한 사업체를 운영하던 중 스스로 공부해 터득한 세무 지식과 꿀팁을 가지고 있다. 2014년 세금 폭탄을 맞고 시중에 나와 있는 세무 관련 책을 50권 이상 읽고 지금은 세무사보다 더 세무사 같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오랜 기간 많은 분들의 세무 상담을 도와주다 주변의 권유로 용기 있게 책쓰기에 도전했다. 사업 경험, 세무와 법 지식을 토대로 이전의 저처럼 전문가 영역이라는 장벽에 처음부터 겁을 먹고 호구가 되어 가는 많은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들려주고자 책을 썼다. 네이버 카페‘알라딘의 마법의 램프’에서 세무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세금을 낼 때마다 하는 질문이 있다.“절세하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저자는 어떻게 하면 그들에게 명확한 답을 알기 쉽게 제시해줄까 긴 시간 고민을 하다가 마침내 그 답을 찾았다. 바로 세금 계산 공식에 답이 있었다.

세금 계산법은 중학생 정도의 지식만 있으면 가능하다. 숫자만 생각해도 머리가 지끈한 사장님도 충분히 절세를 할 수 있다. 이 책의 계산법을 잘 따르면 엄청난 돈을 절세할 것이다.

세금의 계산법 정도만 알고 있어도 많은 세금을 아낄 수 있다.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세무 공부는 반드시 필요하다.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초창기 창업 비용을 제외하고 가장 큰 지출이 세금이라고 한다. 이렇게 큰 지출임에도 많은 사장님들이 어렵다는 핑계로 세무 공부를 모르는 척해 버린다.

회계 사무실을 찾아가도 얼굴을 보기가 힘든 세무사, 전화 통화도 힘들고, 우리 업체를 담당하는 직원과만 통화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 직원은 언제나 자료만을 요구한다. 무슨 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챙겨야 한다는 자세한 설명도 없다. 간혹 설명을 해도 전문가들의 언어이니 알아듣기도 힘이 들다. 과연 그들이 알아서 잘 해주는지 확인을 할 방법도 없다.

안정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하려면 세무에 대한 지식은 필수이다. 세금은 지출이 큰 금액이기에 신고 전에 미리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을 계산해보고 준비해야 자금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 세금은 사후적으로 신고 기간에 챙기는 것이 아니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 관리를 해야 하는 분야이다.

커피숍 아메리카노 한 잔의 부가가치세를 알 수 있다. 커피바리스타 김 사장님은 커피숍을 운영한다. 아메리카노를 4,400원에 팔고, 그 재료비는 2.200원이 들었다. 이때 아메리카노 한 잔의 부가가치세는 얼마일까요? 한 가지 공식만 기억하면 됩니다.

부가가치세=매출세액–매입세액, 그럼 계산해 보겠다. 매출세액=매출÷11로 계산이 됩니다. 4.400원÷11=400원 / 매입세액=매입÷11 이므로 2.200원÷11=200원 /‘부가가치세 = 매출세액-매입세액’의 공식에 대입하면 400원-200원=200원, 그리하여 아메리카노 한 잔을 팔았을 때의 부가가치세는 200원이 됩니다.

만약 한 달 동안 아메리카노 커피를 30잔을 팔았다면 한 달의 부가가치세는 200원×30일=6.000원이 됩니다.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간 동일하게 매달 30잔을 팔았다면 6.000원×6개월=36.000원, 그럼 7월 25일까지 김 사장님이 납부해야 할 부가가치세는 36.000원이 됩니다.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참 한국어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관광통역안내사, 청소년상담사 수험서, 여행필독서“고수의 여행비법(항공편)”,“리얼 크루즈 여행”, 한국어교원 필독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 ‘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포스트차이나 베트남’,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질의 응답으로 배우는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베트남 경제 리포트”등 베트남의 모든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