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브랜드 파워’ 방탄소년단 지민 100대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14연속 1위

451

글로벌 인기 아이돌 ‘방탄소년단 지민’이 2020년 5월 100대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이는 14연속 1위 기록으로 이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17개월 연속 1위 기록과 함께 이변 없는 최강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4월 23일부터 2020년 5월 23일까지 1,332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 지수, 소통 지수, 커뮤니티 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로써 100대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분석을 통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20년 5월 100대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4,252, 미디어 지수 1,478,632, 소통 지수 2,600,560, 커뮤니티 지수 2,516,856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7,730,300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100대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민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돌파하다, 기록하다, 훈훈하다”가 높게 측정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필터, 아미, 앨범”이 높게 측정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06%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에 미국 연예 전문 매체 숨피(Soompi), 북미 매체 코리아부(koreaboo)와 올케이팝(allkpop), 인도네시아 매체(CNN indonesia) 일본 매체 코레포(Korepo), 케이스타일(Kstyle), 와우코리아(wowKorea)등 해외 유력 매체들에서 지민의 브랜드 평판 1위 기록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집중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브랜드 평판 링크 분석에서 두드러지는 “돌파하다, 기록하다”의 배경에는 지민의 솔로곡 ‘Filter(필터)’와 프로듀싱 자작 듀엣곡 ‘친구’가 국내 음원 시장의 성적표로 불리는 가온지수에서 1억 포인트를 돌파하며 뒤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Filter(필터)’는 지난 17, 18일 미국 아마존 뮤직 인터내셔널 ‘베스트셀러’, ‘뉴 릴리즈’ 부문에 각각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으며, 같은 날 미국 아이튠즈 ‘톱 1000’에도 지민의 솔로곡 ‘라이(Lie)’와 ‘필터(Filter)’가 나란히 올라 최강 음원 파워를 자랑했다.

이처럼 지민은 명실상부한 K-팝 프론트맨으로서 위엄을 드러냄과 동시에 톱 브랜드 파워 아이돌로서의 가치를 증명해냈다. 이날 국내외 팬들은 지민의 100대 아이돌 개인 브랜드 평판 14연속 1위 기록을 축하하며 ‘#우리지민또1위했네’ 문구가 한국 트렌드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