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코리아·도서출판참 트롯가수 향기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참 한국어1‧2”수험서 소개

- 한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집필

401

토픽코리아·도서출판참은 오랫동안 국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외국인 학습자들과 함께 해온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도서출판 참이 발간한“참 한국어 1‧2 시리즈”가 만들어졌다. 최근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한국어 교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이거나 이미 취득하신 분들은 한국어 교재에 대한 선택이 쉽지 않다.

처음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기초부터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익혀, 한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집필하였다. 참 한국어 1‧2시리즈는 한국어 정규과정 교재로 초급, 중급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워크북도 함께 있어서 보충교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를 쉽고 생생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학습효과를 더욱 높여줄 수 있다.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해 한글의 구성부터 한국어 발화를 위한 기본 문법을 정리한 교재이다.

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이 발간한“참 한국어 1‧2 워크북”은 기본 문법을 중점으로 반복학습 및 확장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는 워크북을 과제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와 이해 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맞춤식 개인별 학습도 가능하다.

토픽코리아에서는 한국어교사 양성과정을 이론의 경우 국립국어원의 규정에 따라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총 4개의 영역을 105강으로 구성하여 진행을 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대학 13명의 현직 교수들이 강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격증은 교원양성과정 120 시간을 이수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1차 필기, 2차 면접)에 합격한 후 국립국어원 자격심사를 통해 주어진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에서는 한국어강사 양성을 위해 3월 24일과 27일에 근로자 국비교육으로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개강한다고 밝혔다.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은 연령이나 학력에 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취득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시험에 합격할 경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이다.

토픽코리아는 국립국어원 인증교육기관으로 ‘한국어 교육의 1번지’라는 정신으로 2011년 개원한 이래 양질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한 전문 한국어강사를 배출하였다.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 후에는 국내에서는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또는 방과 후 학교, 다문화가구가 밀집된 곳에 학교, 학원 등에서 교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해외에서는 세종학당, 한국어교육원, 한국문화원, 한글학교 등 폭 넓게 활동할 수 있다.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트롯가수 향기가 홍보대사이다. 트로트가수겸 MC 향기는“땡잡았어요”,‘토닥토닥’으로 현재 인기몰이중이며 뮤지컬‘루나틱’연극‘보잉보잉’에 배우로서 출연하여 호평을 받았고 서울예술대학교 무용학과 출신 가수 향기는 팡팡스타의 멤버였다가 수년 전부터 실버아이, GMTV, 가요TV 등 케이블 TV에서 방영하는‘화이팅 국민여러분’,‘트로트가요제’,‘가요페스티벌’등의 프로그램 진행자(MC)로 활동해왔다. 또한 2019 대한민국연예예술상 성인가요 신인상을 수상한 만능 엔터테이너이다.

도서출판 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청소년상담사, 관광통역안내사 교재, 한국어교원 필독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와 해외여행필독서“고수의 여행비법(항공편)”,“리얼 크루즈여행”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또한, 관계사인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은 베트남에 한국어 교육법인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브이토픽(V-TOPIK) 한국어학원을 하노이에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 토픽코라아(TOPIK KOREA) 브이토픽은 2014년 베트남 하노이에 설립 이래로 고급 한국어 통번역과 토픽(TOPIK) 준비과정에서 하노이 1위라는 입지를 다지고 있다.

도서출판 참은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포스트차이나 베트남”,“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베트남 경제리포트”,“질의 응답으로 배우는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등 베트남을 소개하는 전문책을 펴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