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4개 노조로 구성된 공동대책위, 입장문 발표
“정부의 일방적 합병, 고용안정 대책 현실성 없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추진되는 가운데, 양사 노조는 인수·합병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 논의를 촉구했다.
3일, 대한항공-아시아나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지난 2일, KDB산업은행에 대한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실시됐다”며 “노사정 협의 없이 진행된 정부의 일방적인 인수·합병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공동대책위는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대한항공 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아시아나항공 노조 등 4개 노조로 구성했다.
공동대책위는 “산은만 언론에 나와 추상적인 방안을 설명하고 있을 뿐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는 보이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수차례 노사정 회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지만, 정부와 산은은 아무런 답변 없이 여론몰이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와 인수기업의 대표가 참여한 노사정 회의체를 구성해 인수합병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동대책위는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문제는 ‘오너 리스크’로 발생한 기업 부실이 원인”이라며 “이로 인해 국민의 혈세가 투입되는데, 부실에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부실 경영을 감시해야 할 채권자인 산은이 이들의 잘못을 지우며 특혜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산은을 앞세워 현실성 없는 고용안정 대책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노사정 회의체를 통해 실질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앞서 지난 2일,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이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우 사장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이동걸 산은 회장이 이미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며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도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항은 산은과의 계약서상 이미 확약돼 있고 진정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 사장은 “대한항공 노조와는 상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아시아나항공 노조와는 여러 법적인 문제로 하지 못했지만, 필요하다면 산은 등과 협의해 어떻게 소통하는 게 좋을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우 사장은 인력 구조조정 없는 통합을 강조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국내 직원은 모두 2만8000명이고 이 가운데 95%가 직접 고용 인력”이라며 “통합이 돼도 공급을 줄일 계획이 없기 때문에 직접 고용 인력 그대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우 사장은 “정년 퇴직이나 자발적인 사직에 따른 자연 감소 인원은 1000명으로 중복 인력은 전체 인력에 비해 크지 않다”며 “필요한 경우, 인력 수요가 많은 부서로 인원을 이동하는 등 내부 조정을 통해 충분하게 흡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의 최대 노조인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한진그룹의 아시아나 인수 결정을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항공 노조는 객실 승무원과 사무직 등 조종사를 제외한 모든 직종 근무자 1만1679명이 가입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