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발달장애인등산대회 “세상을 향해 오르다” 200여명 참석

556

(미디어원) 제1회 발달장애인등산대회 “세상을 향해 오르다” 200여명 참석 수원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회장 김민수)에서는 지난 4월 14일 「제1회 발달장애인 등산대회」행사를 개최했다.

수원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가 주관하고 수원시 관내 10개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발달장애인의 정서적, 신체적 능력향상 및 자신감 증진, 비장애인과의 교류확대,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고자 실시되었다.
수원시 광교산에서 진행된 이날 등산대회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이용 중증발달장애인 및 종사자, 자원봉사자, 장애인부모회 수원시지부, 복지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등산에 앞서, 1부 기념식은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을 위한 발달장애인 대표 10인의 권리선언문 합동 낭독을 시작으로 내빈 소개 및 기념인사가 진행되었으며 2부 순서로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오르는 광교산 등반이 진행되었다. 등반이 어려운 최중증 발달장애인은 광교산 트레킹 코스를 돌며 플로깅 활동을 통한 사회참여 활동을 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날 행사를 축하해주기 위해 수원특례시의회 김기정 의장, 국민의 힘 수원시 갑 이창성 당협위원장, 국민의 힘 수원시 병 이혜련 당협위원장, 경기도의회 문병근 의원,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정영모 위원장, 국미순 부위원장, 복지안전위원회 소속 사정희, 김은경, 김동은, 최정헌 의원, 문화체육교육부 오혜숙 의원 등 많은 주요 내빈들이 참석해 주었으며, 축사를 통해 “수원특례시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발달장애인 등산대회를 축하하며 앞으로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 및 사회참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 라고 약속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발달장애인 김0건씨는 “발달장애인 권리선언문 낭독을 통해 좀 더 멋진 내가 된 거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 등산을 하고 싶어요” 라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수원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김민수 회장은 ”발달장애인들이 사회의 동등한 주체로서 당당한 권리를 누리며 안전하고 차별받지 않는 환경 속에서 비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청드린다”라고 전하였다.

수원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