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에 한 번 열리는 소방방재 관련 ‘일본 최대 규모의 전시회’
화재·재해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최신 제품 및 서비스 집결
2023년 6월 15일(목)~18일(일)… 도쿄 빅사이트서 개최
5월 9일(화)부터 방문객 사전등록 개시
(미디어원) 도쿄 소방청, 도쿄 빅사이트, 2023 도쿄 국제소방방재전 실행위원회는 2023년 6월 15일(목)부터 6월 18일(일)까지 ‘2023 도쿄 국제소방방재전’을 도쿄 빅사이트(동 5·6·7홀, 동 전시동 야외 전시 공간, 아리아케니시 부두 공원 앞 바다)에서 4일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도쿄 국제소방방재전’은 5년에 한 번 개최되는 일본 최대 규모의 소방·방재에 관한 전시회다. △과거에 발생한 재해에서 교훈을 얻은 재해 대책과 다양화하는 재해 위험을 널리 알리고 △도쿄 등 지역 주민의 방화방재 의식과 행동력을 증진하며 △‘세이프 시티(안전한 도시)’를 실현할 주민·기업·행정의 삼자 간 상호 연계 강화 △그리고 관련 기술·산업 진흥 촉진을 목적으로 일본 국내외 소방·방재에 대한 최첨단 서비스와 제품이 한자리에 집결한다.
2018년 개최에는 일본 국내외에서 총 296개 기업 및 단체가 참가했으며, 등록 방문자 수는 7만 명을 넘었다.
11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전시회에는 326개 기업 및 단체, 1652개 부스(실내: 1255개 부스, 야외 397개 부스)(2023년 3월 말 기준, 공동 참가자 포함)가 참가하며, 이전 전시회를 웃도는 참가자가 방문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사전 방문 등록은 5월 9일(화)부터 시작한다.
전시회 기간의 주요 전시로 화재 및 재해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최신기술과 주목할 만한 제품이 ‘소화, 구급, 구조, 피난·유도’, ‘방재·감재·재해 대책’, ‘정보 시스템, 통신 서비스’, ‘기타, 소방방재 관련 제품·서비스’ 등 4개의 분야로 나뉘어, 동 5·6·7홀과 특별기획 ‘비상용 전원 존’의 기업 전시 구역, 그리고 도쿄 소방청 구역 실내 회장에서 소개된다.
또 기업 전시 구역 내에서는 주최자 기획으로서 미 해군 일본관구사령부 소방대와 일본 자위대 도쿄 지방협력본부(6월 17일, 18일에 한함)가 전시를 실시한다.이 밖에도 대형장비를 포함한 더 대대적인 전시와 도쿄 소방청이 실시하는 소방훈련 등 어른부터 아이까지 방재에 대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코너가 동 전시동 야외 전시 공간, 야외 기업 전시 구역, 도쿄 소방청 구역 야외 회장에 설치된다.
소방방재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재해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폭넓은 기술을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전시회다.
◇ ‘2023 도쿄 국제소방방재전’의 볼거리: 사상 최대 참가 규모로 개최
이번에 11회째 개최를 맞이하는 ‘2023 도쿄 국제소방방재전’은 사상 최대 참가 규모(약 4만3000㎡)로 2018년 전시회 당시 참가한 296개사 및 단체를 웃도는 326개 기업 및 단체, 1652개 부스(실내: 1255개 부스, 야외 397개 부스)(2023년 3월 말 기준, 공동 참가자 포함)가 참가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최신기술과 시책 등을 소개하는 전시를 실시되며, 소방방재 관계자(행정 방재 담당 부서, 소방직원·단원, NPO, 자주 방재조직 등), 주요 이용자 기업의 책임자·담당자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을 포함한 폭넓은 층이 방문해 재해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술을 폭넓게 배울 수 있다.
◇ 전시 분야:
– 소화, 구급, 구조, 피난·유도
– 방재·감재·재해 대책
– 정보 시스템, 통신 서비스
– 기타, 소방방재 관련 제품·서비스
◇ 지진, 쓰나미(지진 해일) 등 발생할 수 있는 재해 관련 대책과 최첨단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세미나
참가 기업 및 단체는 소방·방재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세미나·강연을 진행한다. 자세한 소식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박력 넘치는 소방훈련과 아이도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야외 회장
동 전시동 야외 전시 공간에서는 기업의 제품 전시 외에 도쿄 소방청이 실시하는 박력 넘치는 소방훈련을 선보인다. 또 최신 소방 차량 전시와 소방 미니카 승차 체험 등 아이가 즐길 수 있는 체험도 마련된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소방방재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하게 준비된다.
◇ 특별기획 ‘비상용 전원 존’
최근 보급되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설비·EV(전기 자동차) 등 최신 제품이 집결한다. ‘비상시 전력 확보’를 주제로 재해 발생 시의 대비부터 긴급 시의 대책 및 대응을 지자체를 비롯해 기업, 지역 사회, 가정 단위를 대상으로 전시한다.
로고 및 이전 전시회 사진 등 각종 자료는 관련 웹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