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인도공장 상량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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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원=강정호 기자) 기아자동차가 22 일 인도공장의 성공적인 건설을 기원하는 상량식 행사를 실시했다 .

인도 안드라프라데시 아난타푸르 지역의 공장 건설 현장에서 열린 이날 상량식 행사에는 박한우 기아차 사장 , 찬드라바부 나이두 (Chandrababu Naidu)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 수상 , 협력사 , 기자단 등 현지 관계자 200 여명이 참석했다 .

박한우 사장은 축사를 통해 “ 기아차 인도공장의 성공적인 건설을 염원하는 상량식 행사에 참석해주신 내외빈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 며 “ 기아자동차는 인도 고객들을 위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약속드린다 ” 고 밝혔다 .

기아차는 2017 년 4 월 인도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 같은 해 10 월 30 만대 규모의 생산공장 건설에 착공했다 . 현재 건물 기초 공사가 마무리하고 , 철골 공사 등이 진행 중이며 2019 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

기아차의 인도공장 건설을 통한 자동차 신흥 대국인 인도 시장 진출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선택의 결과다 . 차세대 성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 신시장을 개척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

기아차는 60% 에 달하는 고관세 무역 장벽에 가로막혀 그동안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KAMA) 에 따르면 , 작년 1 월부터 11 월까지 인도 자동차 산업 수요는 약 370 만대로 독일을 제치고 세계 4 위 자동차 시장으로 도약했다 . 2020 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 , 미국에 이어 인도가 세계 3 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특히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 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보급률 역시 1000 명당 32 대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

기아차는 우수한 디자인 및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출시 , 시장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마케팅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

정밀한 시장 분석을 토대로 철저하게 인도 고객들이 원하는 디자인 , 편의 사양 등을 갖춘 현지 전략형 맞춤형 전략 모델을 개발 ,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 또한 인도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만큼 강력한 판매망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

기아차는 작년 8 월 기아차 브랜드를 소개하고 딜러 후보사 모집을 위해 델리 , 뱅갈루루 , 뭄바이 , 콜카다 등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딜러 모집 로드쇼를 개최했으며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했다 . 현재 현재 딜러 선정을 위한 실사 작업이 진행 중이다 .

한편 기아차는 이달 델리 모터쇼에 참가해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의 화려한 데뷔를 알렸다 . 기아차는 이 자리에서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하고 소형 SUV ‘SP’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

‘SP’ 콘셉트카는 기아차가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한 현지 전략형 소형 SUV 콘셉트카로 ,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기아차 인도공장의 첫 번째 차종으로 생산 , 판매된다 . 와이드하고 안정감있는 차체와 롱 후드 스타일의 스포티한 라인이 조화를 이루는 강건한 스타일의 SUV 이며 , 미래 지향적인 디테일을 더해 첨단 이미지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

기아차는 ‘SP’ 콘셉트카의 양산형 모델을 시작으로 공장 가동 시점부터 3 년 ~5 년 내에 3 개 차종 또는 그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