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마철 빗길사고 치사율 맑은날보다 1.5배 높아
– 빗길에서는 야간 및 곡선도로 운전에 특히 주의
(미디어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연일 이어지는 비 소식으로 교통안전에 적신호가 켜진 요즘, 비로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최근 5년간(’18~’22년) 여름장마철(6~8월)에 발생한 빗길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여 발표했다.
여름철 빗길사고는 하루 중 20~22시(14.1%)에 가장 많았고, 주간과 야간으로 구분했을 땐, 맑은 날은 주간(63.7%)이 야간보다 사고가 더 많았던 반면, 빗길에서는 야간(50.9%)에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심각성을 나타내는 치사율에서 빗길 교통사고의 평균 치사율은 2.0(명/100건)로 맑은날 1.3(명/100건) 보다 약 1.5배 높은 수준이었고, 빗길 야간 치사율은 2.3(명/100건)으로 더 높았다.
* 치사율(명/100건) = 사망자수*100/사고건수(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를 말함)
빗길 곡선로에서 발생한 사고의 치사율은 4.8(명/100건)로 맑은날 직선로 1.2(명/100건)보다 네 배 높았고, 특히 빗길 곡선로 내리막구간에서의 치사율은 7.4(명/100건)로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빗길 교통사고의 고속도로사고 비중은 2.9%에 불과했지만, 빗길 고속도로 사고 치사율은 8.4(명/100건)로 빗길 평균 치사율 2.0(명/100건)보다 네 배 이상 높아 빗길 고속 주행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빗길은 도로가 미끄럽고, 운전자의 가시거리가 제한되어 감속운전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으로 도로교통법에서는 악천후 시 교통안전을 위해 차량의 속도를 제한하고 있다.
또한, 도로교통법에서는 빗길 운전 시 물 튀김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된다고 명시되어 있는 만큼, 장마철 도로 곳곳에 고여 있는 물웅덩이를 지나갈 땐 운전자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교통안전을 위해 출발 전 와이퍼, 전조등, 브레이크 상태를 철저히 점검하고, 곡선도로 주행 시에는 속도를 줄이고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며, 급제동, 급회전 등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운전 중 전화 통화,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운전자의 시선을 뺏는 행동은 절대 삼가며, 저지대나 침수 위험이 있는 도로는 우회해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 유기열 차장은 “장마철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생긴 수막으로 인해 타이어가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20%~50% 감속하여 운행하고,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며 안전운전을 강조했고, “시야가 제한되어 위험한 빗길 야간 운전은 자제하고, 곡선도로에서는 평소보다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