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 렌탈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렌터카 2위 코웨이 3위 SK매직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3년 10월 9일부터 2023년 11월 9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2,388,595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0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2,230,401개와 비교하면서 1.29% 증가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3년 11월 렌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롯데렌터카, 코웨이, SK매직, LG전자렌탈, 청호나이스, 현대렌탈케어, 쿠쿠홈시스,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365 소통지수 1,362,366 커뮤니티지수 1,701,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7,9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30,910과 비교해보면 4.37% 하락했다.
2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71,844 소통지수 1,035,400 커뮤니티지수 1,691,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8,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40,710과 비교해보면 5.02% 상승했다.
3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123 소통지수 697,622 커뮤니티지수 1,564,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8,00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95,332와 비교해보면 11.80% 상승했다.
4위, LG전자렌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37,114 소통지수 482,506 커뮤니티지수 786,1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5,75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99,186과 비교해보면 6.68% 하락했다.
5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931 소통지수 240,790 커뮤니티지수 243,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12,465와 비교해보면 2.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1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롯데렌터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2,230,401개와 비교하면 1.2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53% 하락, 브랜드소통 1.09% 상승, 브랜드확산 6.2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