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월 연속 1위 대기록, 방탄소년단 지민 2020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적수 없는 절대 왕좌’

539

방탄소년단 지민이 2020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지민은 2019년 1월부터 이달까지 통산 20번 째 연속 1위 자리에 등극하며 최장기 1위 기록을 달성해 왕좌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7월 14일부터 8월 14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으로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했고,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됐다.

2020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57,786, 미디어지수 1,351,892, 소통지수 1,931,296, 커뮤니티지수 2,335,3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76,31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1위 기록 지민 브랜드 평판지수 6,104,773와 비교했을 때 6.09% 상승한 결과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수상하다, 기부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필터, 약속, 달려라방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83%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에 해외 유력 매체들에서 압도적 수치로 1위를 차지한 지민의 브랜드평판 기록을 중점 보도했다. 미국 연예 전문 매체 ‘숨피(Soompi)’는 “20개월 연속 1위 기록”을 내세웠고, 북미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변함없는 1위 타이틀”을 강조했으며, 일본 매체 코레포(Korepo)는 “적수 없는 브랜드평판 1위”라고 기사화했다. 그 외 북미 매체 코리아부(koreaboo) 등 다수의 매체에서 지민의 최장기 1위 기록을 보도했다.

이달 지민의 링크분석에서 특히 ‘기부하다’가 높게 측정된 데에는 평소 선한 영향력을 펼쳐온 지민의 행보에 팬들 역시 동참하며 선행 문화를 형성하는데 큰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전국의 수재민들에게 지민 팬덤의 기부 행렬이 이어졌고, 얼마전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대폭발 참사에도 지민 팬덤의 기부 소식이 전해지며 훈훈한 감동을 선사했다. 이처럼 모범적인 지민 팬덤의 기부 선행은 글로벌 팬덤 문화의 귀감이 되고 있다.

또한 이달 높게 측정된 키워드 ‘Filter(필터)’는 방탄소년단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의 지민 솔로곡으로 공개 170일 만에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7000만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이는 한국 남자 가수 솔로곡 중 최단 기록이며, 앨범 내 솔로곡 중 최고 스트리밍 기록이다.

또 다른 키워드 ‘약속(Promise)’은 지민이 발표한 첫 자작곡으로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 역대 최다 스트리밍 톱2에 올라 한국어 노래로는 최초이자 유일한 K팝 신기록을 달성했다. 지난 6일에는 2억 35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해 사운드클라우드 ‘전체 장르’, ‘힙합&랩’ 차트 1위에 오르는 대기록을 세워 화제가 됐다.

이처럼 지민은 ‘K팝 프론트맨’으로서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역대 최장기 1위를 달성했다. 대중으로부터 톱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의 지민의 행보에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