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사진에 Y2K 아이돌 등장?”… 캔디∙SES∙개화기 의상까지 번개장터, 졸업사진 코스튬 전년대비 거래액 126% 증가

1329

l 주간 인기 검색어, 5월 1~2주 ‘졸업사진’ 1위 랭크… 테마∙이벤트 의류 카테고리 거래액 50% 성장

l ‘졸업사진 Y2K’, ‘졸업사진 SES’, ‘졸업사진 캔디’ 등 전년동기 대비 약 1,000배 이상 검색어 급증

l 번개장터 “졸업사진 찍는 날, Z세대의 특별한 문화로 자리잡아… 다양한 콘셉트의 졸업사진 코스튬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으로 거래 활발”

(미디어원) 국내 대표 패션 중고 거래 앱 번개장터(공동대표 강승현ㆍ최재화)가 최근 2주간 (5월 1일~5월 14일) 전체 테마∙이벤트 의류 카테고리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같은 기간 남성 테마∙이벤트 의류 카테고리가 2배 이상(126%) 증가하며 여성 테마∙이벤트 의류 카테고리 증가세(35%)를 크게 웃돌았다. 5월 1~2주 검색어 순위에서도 ‘졸업사진’이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졸사’, ‘졸사컨셉’ 등의 키워드도 순위에 올랐다.

졸업앨범 사진 촬영 시즌을 맞이해 희소하고 다양한 콘셉트의 의상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10대를 중심으로 관련 품목들의 중고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패션 업계 내 Y2K 열풍이 지속되면서 복고풍의 여러 콘셉트의 의상을 찾는 이들이 부쩍 늘어 관련 검색어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번개장터 키워드별 검색량을 분석해보니 최근 2주간 ‘졸업사진 Y2K’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820배 이상 급증했다. 또한, 90년대를 히트했던 가수인 S.E.S.와, H.O.T.의 캔디를 리메이크한 NCT DREAM의 콘셉트를 찾는 ‘졸업사진 SES’(약 170배), ‘졸업사진 캔디’(약 51배)가 검색량이 크게 늘어 관심을 모았다. 미국 동부 사립 고등학교의 하이틴 룩으로 각광받는 ‘졸업사진 프레피룩’(약 35배)의 검색량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밖에 복고 감성을 즐길 수 있는 ‘졸업사진 개화기’와 ‘졸업사진 한복’이 각각 223%, 111% 증가했으며, ‘졸업사진 디즈니’(385%), ‘졸업사진 티모’(204%) 등의 캐릭터 관련 검색어 역시 세 자리 수 성장세를 보였다.

번개장터 김유림 PR 매니저는 “기존 졸업사진의 틀을 깬 개성 있는 콘셉트의 졸업 앨범 촬영이 Z세대의 특별한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라며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국내 대표 패션 중고 앱 번개장터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콘셉트의 의상을 찾는 학생들이 늘며, 관련 상품의 중고 거래 역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