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여행이 늘면서 여행사도 발 빠르게 대처
<안달루시아>
직장인 차모씨는 주말을 맞아 도깨비 관광으로 일본을 다녀오려고 한다. 포털사이트에서 일본을 검색하니 일본에 관한 정보가 홍수처럼 밀려온다. 차모씨가 제일 먼저 본 것은 네티즌이 쓴 블로그. 검색사이트의 딱딱하고 획일화된 정보보다 생생한 현장감이 있는 블로그가 더 매력적이고 사실적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가이드가 동반하는 관광보다 개인의 자유 시간을 즐기고 누릴 수 있는 FIT 여행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이 올리는 사진과 경험담은 여느 여행사의 정보보다 사실 적이다. 이에 뒤질세라 여행사들도 FIT 전문 여행사가 늘어나면서 기름을 뺀 여행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여행을 통해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파라도르 호텔>
1999년 설립한 (주)이오스 여행사는 국내 대표적인 FIT 여행 업체로 지금까지 많은 야행 상품을 개발해왔다. 특히 이오스 같은 경우 한국 사람들이 주로 많이 찾는 여행지인 일본, 유럽, 지중해 지역의 담당이 따로 있어서 보다 전문적인 여행 업체로 거듭 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최근 여행객들의 트렌드를 보면 남유럽과 지중해 지역이 강세이다. 중앙 유럽 같은 경우 9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해외여행이 보다 자유로워지면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거쳐 간 곳이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남유럽 특히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최근 관광지가 많고 동시에 쉴 수 있는 여행지로 관광객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유럽지역 이외에 지중해 지역으로는 그리스와 터키에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고 있다. 예전 관광산업이 소비의 개념이었다면 요즘은 휴양개념이다. 그래서 여행지도 자연을 테마로 여행을 많이 간다. 그밖에 지역으로는 이집트와 한국인이 많이 찾는 동남아시아를 들을 수 있다.
지역분포도를 보면 한국인 FIT관광객이 제일 많이 찾는 곳은 스페인으로 전체 관광객의 약 70%를 차지하며 그밖에 20%는 스위스 그리고 나머지 10%는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양분하고 있다. 스페인 같은 경우 일 년 내내 기후가 따뜻하며 중앙유럽이나 기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항공편 경우 여행시기와 좌석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선호 항공사를 구별하기는 힘들다. 다만 에어 프랑스의 한국발 비행기는 남유럽을 많이 경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객의 부류는 크게 허니문 여행객과 젊은 여성들로 이루어진 그룹이 대다수다.
이들이 찾는 곳은 관광지 자체보다 스페인의 분위기를 느끼러 온 경우가 많다. 이에 대표적인 관광지로 안달루시아 지방의 세비아, 론다, 그리고 그라나다를 들을 수 있다. 안달루시아 지방은 특히 파라도르로 유명한데 개별여행객들이 묶는 파라도르란 스페인의 국영 호텔 네트워크를 말하며 지역관광증진과 역사와 유산의 보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래 성이었던 건물들을 관광객 유치를 위해 호텔로 개조해서 운영함으로써 스페인의 관광산업에 크게 기여 했다. 한국인 관광객에도 인기가 많은 이유는 일반 현대식 건물보다 이야기와 역사가 있는 건물에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남부 스페인의 또 다른 특징은 이슬람 문화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711년 이슬람 왕국인 우마이야 왕국이 이베리아 반도를 침공한 이후 거의 800여 년간 이슬람 세력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인지 아직도 거리 곳곳에는 이슬람식 건물이 보인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온화한 날씨는 관광객들이 몰리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들을 두루 갖추었다.
<에펠탑>
개별여행 호기심 해결, So +Curi =소쿠리 !
소쿠리 여행사는 유럽 여행전문이지만 그중에도 프랑스 전문이다. 이재경 소쿠리 대표는 프랑스에서 오래 거주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랑스 전문 여행사를 설립, 프랑스로 자유여행을 떠나려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소쿠리여행사를 통해 FIT 여행객의 60%가 프랑스로 가며 나머지 30%는 스위스 그리고 10%만이 캐나다 등 기타 지역을 여행한다. 캐나다는 최근 젊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고 있다. 록키 트래킹 경우 자연을 벗 삼아 한국에서는 잘 접하지 못하는 레저 스포츠를 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프랑스 전문 여행사이기 때문에 프랑스 여행객의 분포도 다양하다. 신혼 여행객들도 있지만 특히 가족 여행객이 상대적으로 많다.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파리가 여행객들이 제일 많고 그다음이 따듯한 해변이 있는 니스에 가족들이 많이 찾는 추세이다. 그 뒤를 이어서 중년 남성 위주로 와인으로 유명한 보르도지방과 고성들로 유명한 르와르가 있다.
그밖에 지역은 여러 군데로 산제되어 있어 딱히 어디를 간다고 보기 어렵다. 소쿠리 여행사는 다른 FIT 여행사와는 다르게 대중교통 승차권도 준다. 한국처럼 프랑스도 버스와 지하철 통합 요금제를 쓰기 때문에 요긴하게 경비를 절약하며 여행할 수 있다. 여행자 보험도 의무적으로 들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여행이 가능하다. 프랑스 전문인만큼 파리 자체 여행하는 것만 세분화가 되어 있다. 같은 파리를 여행해도 취향과 기호에 따라 테마가 다양하게 있어 여행객들이 이동에 덜 고민하게 만들었다. 출국할 때 프랑스 관광안내책자와 지도를 주는 것은 이 여행사만의 또 다른 서비스이다. 만약 여행 중 일정을 늘리고 싶다면 묵는 호텔에 개별적으로 추가 요금을 내면 된다.
소쿠리 여행사에서 추천할만한 인기 있는 상품으로는 와인 애호가들에게 인기 있는 테마 여행 프랑스 와이너리 투어다. 프랑스 각 지역의 주요 와인 생산지를 돌며 지방 마다 독특한 와인을 무료로 시음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된다. 특히 매년 11월 3재주 일요일 열리는 와인 촛불 경매로 유명한 Hospice de Beaune을 방문하며 전통 스타일의 레스토랑에서 프랑스 요리의 진수를 맛보게 된다. 전 일정을 전용버스로 이동하하며 4성급 호텔에서 묵게 된다. 모든 여행은 2인 이상시 출발이 가능하다.
개별여행이 일반화 되면서 요즘 일인 여행사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피해사례가 언론을 통해 들린다. 그러므로 충분한 자료조사를 통해 알찬 여행일정을 가진 FIT여행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