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축제, ‘단오’ 한마당 속으로…

529

한국의 대표적 축제 2010강릉단오제가 다음달 14일부터 19일까지 강릉남대천 일원에서 펼쳐져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강릉단오제는 한반도 태백산맥 동쪽지역인 강릉에서 행해지는 지역 공동체 축제로서 산신과 남녀 성황신 등을 섬기는 종교적 제의를 통해 생업의 풍요다산을 기원한다. 또한 농악을 비롯한 각종 민속놀이와 마임 중심의 관노가면극을 연행하는 한국 전통예능의 연행공간으로서 다른 지역의 축제와 변별되는 독창적 예술성을 포괄하고 있는 축제이기도 하다. 강릉단오제는 1967년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로 지정됐고, 2005년도에는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선정돼 명실 공히 인류가 보존하고 전승해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았다.

올해 강릉 단오제의 핵심은 ‘아시아 단오 한마당’으로 단오제를 중심으로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단오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의 공연, 전시, 체험 행사를 단오제 기간 중에 초청해 아시아 단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체험행사다. 이에 중국, 일본, 베트남의 단오절 전시·체험이 이뤄지며 부대행사로 동아시아인형극제가 열린다.

강릉 단오제가 세계적인 축제인 것 만큼, 단오제를 찾은 외국인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단오제 해설사도 투입한다. 해설사 양성에 참여한 35명의 참여자들은 3·4월 기본 이론 교육후, 5월부터 단오유적지 답사 등 실습 과정을 거쳤다. 해설사들은 한국어 6명, 영어16명, 중국어 6명, 일어7명이 참여하며 단오를 잘 모르는 관광객에게 강릉 단오제의 의미와 역사성 등을 깊이 있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강릉 단오제 찾아가는 공연’도 펼쳐진다. 이 공연은 6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국내공연 4회, 국외공연 4회로 총 8회의 공연이 열린다. ‘아시아 단오 한마당’에 참여한 국외공연팀은 관내에 있는 현장참여가 어려운 초·중학교에서 공연을 펼치고, 국내공연팀은 옥천 5거리, 주문진에서 축제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중국 조선족 농악무 공연과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단오절 민속공연, 필리핀 이푸가와주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 공연물 ‘후드후드’공연은 관람객들의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릉단오제 행사 중 영신행차동안에는 관람객 모두가 거리에 나와서 함께 신맞이, 길놀이에 함께 동참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또한 참여행사로 아리마당에서 관노가면극을 비롯한 마당놀이, 2018 동계올림픽 유치기원 소망등 달기 등 많은 행사가 이뤄진다.

매년 영신행차 단오등 행사에는 1,500개 ~ 2,000개 정도의 등이 사용됐는데 이 등이 유등행사 종료 후 일괄 폐기됐던 것을 보안해, 이번 단오제에서는 유등행사 대신 2018 동계올림픽유치기원 소망등 달기 행사를 열게 됐다. 이로써 관람객들이 들었던 등과 단오체험으로 만들어진 등을 모아 단오공원에 2천18개의 소망등을 달고, 그 주변에 소망나무, 소망터널를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수리마당에 마련된 대형 LED를 통해 2010남아공월드컵 응원도 있을 예정이라서 단오제와 함께 월드컵의 열기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보여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0강릉단오제는 5월18일 지정문화재 행사인 신주빚기를 시작으로 28일 대관령산신제와 봉안제가 이뤄졌으며, 6월 14일 영신제, 영신행차로써 본격적인 단오가 펼쳐지게 된다. 주요행사인 아시아 단오한마당과 단오체험촌, 경축문화예술행사, 공연 등으로 축제의 흥을 돋우고, 6월 19일 송신제를 끝으로 단오제를 마무리 한다.

2010 강릉단오제 행사 일정

행 사 명

일 정

세부 행사 내용

비고

지정문화재 행사

5. 18(화)

신주빚기

5. 28(금)

대관령산신제, 국사성황제, 구산서낭제, 학산서낭제, 봉안제

6. 14(월)

영신제, 영신행차

6. 15(화) ~ 19(토)

조전제, 단오굿, 관노가면극

6. 19(토)

송신제

아시아

단오문화

한마당

6. 12(토) ~ 19(토)

중국(사천, 형주, 가흥, 훈춘, 북경), 일본(도쿠시마, 오이타, 돗토리), 우즈베키스탄, 필리핀, 아메리카사모아, 베트남, 대만, 러시아 등

민속놀이

6. 12(토) ~ 19(토)

씨름대회, 그네대회, 투호대회, 줄다리기대회, 윷놀이대회, 팔씨름대회

단오 체험촌

6. 12(토) ~ 19(토)

창포머리감기, 신주마시기, 수리취떡만들기, 단오부채그리기, 관노탈그리기, 캐릭터탁본하기, 호개등·오량관만들기, 단오부적그리기, 단오1000타일그리기, 단오제신주만들기, 방짜수저(열쇠고리)만들기, 신주교환처 및 상품판매

경축문화예술행사

6. 12(토) ~ 19(토)

강릉단오제독후감쓰기대회, 강릉단오제깃발사진전, 강릉단오제전국사진공모전시회, 제48회 영동지구초·중·고학생실기대회, 전국한시백일장, 제43회전국남녀시조경창대회, 단오장기대회, 전통혼례시연, 제17회강릉사투리경연대회, 풍물놀이경연대회, 단오등경품추첨공개행사, 축구정기전, 불꽃놀이

공 연

6. 12(토) ~ 19(토)

전통연희 한마당, 무대공연예술제, 청소년 어울림 한마당, 시민참여 한마당

8일간

부대 행사

6. 12(토) ~ 19(토)

학술세미나, 단오우표전시회, 강릉단오제 photo zone, 장자마리의 시간여행(3D 입체애니메이션), 외국인단오체험행사

류아연기자(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