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미 시집 ‘검은 옥수수밭의 동화’ 발간

(미디어원=박예슬 기자) 애지시선에서 송유미 시인의 신작 시집 ‘검은 옥수수밭의 동화’를 2014 년 12 월 5 일 발간했다 .

송유미 시인은 서울 신당동 출생이며 , 부산일보와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조당선 , 02 년 경향신문 신춘문예 ( 시 ) 당선을 통해 등단한 뒤 , 시집으로 < 살찐 슬픔으로 돌아다니다 > < 당나귀와 베토벤 > < 노도에서의 하룻밤 ( 공저 )> 등을 상재한 바 있다 .

송유미의 이번 시집은 “기억의 현상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기억은 인간 내면의 성서 ( 聖書 ) 이며 , 현존하는 신비한 체험의 영상 ( 映像 ) 이다 . 이러한 기억의 끄트머리까지 파고들면 누구나 뱀처럼 똬리를 틀고 있는 어둠 , 외로움 , 그리움 , 가난 , 슬픔 등의 현현이 존재한다 .

송유미의 시편들은 우리네 기억의 기저나 원점 , 무의식의 원형 , 선험적 세계를 , 인간자체의 , 사물 자체의 존재 증명 ( 證明 ) 으로 되돌려 놓는 시의 형식을 취한다 . 즉 , 세계의 모든 딱딱한 것들을 융해시켜 일체를 이루려는 태도를 취한다 . 하여 불편하고 되돌아보고 싶지 않은 기억 속으로 안내하면서도 그 속에서 신산한 생명과 달빛 같은 환상을 동화적인 세계로 이미지화 낸다 . 해서 그의 시편들은 슬프지만 아름답고 아프지만 결코 비극적이지 않다 .

이런 미덕은 < 미군부대 옆 염색 공장 지붕 위로 날아간 까마귀― 1947 년 12 월 8 일생 >, <1958 년 3 월 8 일생―쥐똥나무 >, <1948 년 4 월 13 일생―검은 옥수수밭의 동화 > 등에서 잘 표현되고 있다 . 그녀는 6. 25 의 간접체험 ( 이산가족 3 세로서 ) 들을 19-23 행 짧은 시행 속에 , 한국 현대사의 고통스러운 면면을 대하드라마처럼 담아내고 있다 .

이는 치밀한 구성과 이미지 등 능숙한 시적 문법에 있다 . < 연산동 심우도 >, < 중앙동 13 번 출구의 사람들 >, < 그 섬 , 파고다 >, < 석남꽃잠 대합실―꽃거지 아재 > 등에서는 대상에 시인의 감정을 주입시키는 감정이입이 아니라 사물 자체의 내력과 원형을 돌려주는 , 활물론 ( 活物論 ) 적인 수사 방식이다 . 이 점이 이번 시집의 아름다운 특징이다 .

한마디로 송유미 시인의 이번 시집의 밑그림은 우리네 삶의 실존적 연대이며 “통일에의 기원”에의 묵시록이다 . 이러한 총체적 시적 개념 속에서 , 나를 ‘나 – 너’ 따로 없는 우리네의 총체적인 ‘서정의 토대를 건축한 , 송유미의 시세계는 우리 시사의 진경의 한 면목을 잘 보여준다 .

송유미 신간 시집은 두 갈래로 파악된다 . 첫째 기억의 원형을 찾아내어 현재의 삶을 성찰한다 . 둘째 , 사회의 밑바닥 현상 ( 인물 ) 등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 풍부한 상상력에 의한 영상기법 사용이다 . 해서 괴력과 같은 흡인력이 있다 .

송유미의 시는 ‘시인’과 ‘화자’와 ‘대상 ( 객체 ) ’이 확연하지 않다 . 즉 시적 자아와 세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 이러한 세계내의 융화의 시관 ( 詩觀 ) 으로 우리네 ( 변두리 ) 의 이야기들을 산문적 ( 동화적 ) 줄거리로 진행시킨다 . 이에 서정성이 짙은 신선한 감각을 영상기법 ( 혹 시나리오 기법 ) 으로 이미지화한다 . 이점이 송유미 시의 미덕이다 .

왕래가 많은 지하철 역 주변 절 담장에 그려진 심우도 ( 心牛圖 ) 를 소재로 한 < 연산동 심우도 > 의 경우 , 나와 남 , 중생과 부처가 그대로 하나가 되는 그 입전수수의 경지에 아주 자연스레 들어서고 있다 . 꽃그늘에 앉아 구걸하는 걸인이 시인인지 걸인인지 모를 정도로 하나가 되어 있다 . 이는 시인의 몸 안으로 삭히려 했던 의지의 흔적이자 , 이를 해소시켜서 대상에 대한 철저한 사랑으로 나아가려는 몸짓에의 탐색이다 .

송유미 시인의 동료 , 김동원 시인은 아래와 같이 말한다 .

“석간이요 . 외치는 앉은뱅이 < 유클리드의 산보 – 오늘도 소월의 비는 초량동 외국인 거리에 내린다 > ”의 경우 , 비 젖은 삶의 비애와 몸 파는 “눈 푸른 러시아 여자”앞에 “가랑비처럼 서성거리는”남성들의 뒤틀린 성욕은 그녀의 애조 띤 대화 속에서 서정시 형태에서는 볼 수 없는 영상기법의 묘한 매력에 젖게 한다 . ( 중략 ) 빌딩 처마 밑에서 환전하는 아줌마의 지나가는 행인 1, 행인 2 ……에 조명”이 옮겨지는 시각의 이동과 카드 대출을 권하는 “아줌마 2 에서 조명”이 잠시 꺼지다 , “동동동 그들의 찻잔 속으로 떠오르는 은행잎 갚은 지폐 몇 장에 조명”이 다시 오프 되는 시각이미지의 다양성 추구는 한국 현대시가 빠뜨린 시나리오 시작법 형태의 전범으로 남을만하다 ."

이러한 영상 기법의 풍부한 상상력의 세계가 슬픔도 유희의 공간으로 전환시켜준다 . 슬픔이나 비애 따위가 지난한 삶을 위무하는 역발상적인 에너지로 환원된다 . 이것이 이번 송유미 이번 시집의 흡인력을 높이는 촉매라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