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항공사, 눈부신 성장세 지속

– 국적사 못잖은 기종 · 서비스로 승승장구
-EK 는 FIT, QR 은 패키지 , EY 는 상용 ‘ 인기 ’
– 취항도시 지속 확장 … 소비자 선호 높아져

밤 출발 스케줄 , 단기여행 수요층 적중

한국 시장에 첫발을 뗀 중동항공사는 에미레이트항공 (EK) 이다 . 2005 년 5 월 인천 – 두바이 노선에 취항해 올해로 취항 10 주년을 맞는다 . 이어 2010 년 3 월 카타르항공 (QR) 이 인천 – 도하 노선에 , 12 월 에티하드항공 (EY) 이 인천 – 아부다비 노선에 차례로 취항했다 .

중동항공사가 한국에 처음 취항했을 당시 가장 획기적이었던 건 밤 늦게 출발하는 스케줄이었다 . 에미레이트항공이 밤 12 시가 다 되어 출발하는 스케줄을 내놨을 때 , 시장에서는 ‘ 과연 그렇게 늦은 시간에 떠나려는 수요가 있을지 ’ 에 대한 의문이 컸다 . 하지만 이 스케줄은 오히려 에미레이트항공 유럽노선의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 유럽여행 패턴이 2 주 이상 장기여행 위주에서 1 주일 정도의 단기여행으로 변화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 한 종합여행사 FIT 팀 관계자는 “ 밤 늦게 출발하는 스케줄을 이용해 직장인들은 금요일 업무를 마치고 , 신혼여행객은 결혼식을 마친 당일 떠나는 것이 가능해져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 면서 “ 밤새 이동하기 때문에 1 박 숙박요금을 아낄 수 있다는 것도 이점 ” 이라고 설명했다 .

현재 중동항공사들의 인천 출발 시각은 에미레이트항공 밤 11 시 55 분 , 카타르항공 밤 12 시 5 분 , 에티하드항공 밤 1 시 15 분이다 . 밤 출발 스케줄이 인기를 끌자 일부 유럽항공사는 중동항공사를 따라 스케줄을 변경하기도 했다 . 터키항공은 2009 년 2 월부터 밤 11 시 55 분으로 , KLM 네덜란드항공은 2013 년 10 월부터 밤 12 시 55 분으로 인천 출발 시간을 바꿔 운행하고 있다 . 한 유럽 FIT 전문여행사 관계자는 “KLM 네덜란드항공은 출발시간을 바꾼 뒤 인기가 크게 높아진 사례 ” 라며 “ 스케줄 때문에 선택하는 고객들이 많다 ” 고 말했다 .

“ 요금대비 품질 우수 ” … 타깃 차별화
최신식 항공기와 요금대비 질 높은 서비스도 중동항공사 유럽 노선이 빠르게 정착할 수 있었던 이유다 . 기내에 한국인 승무원을 배치하고 있고 환승 시간도 2~3 시간 정도로 길지 않아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여행사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 한 직판 패키지여행사 유럽팀장은 “3~4 년 전에는 중동항공사를 잘 모르는 손님들이 많았는데 가격 대비 서비스가 좋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선호도가 높아졌다 ” 며 “ 한번 이용한 사람은 반복해서 찾는다 ” 고 설명했다 .

특히 에미레이트항공은 인천 – 두바이 노선과 두바이에서 연결하는 대부분의 주요 유럽 노선에 A380 을 투입하고 있어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 ’ 는 평가도 나온다 . 에미레이트항공과 에티하드항공의 경우 각각 두바이 , 아부다비에 스탑오버해 중동 관광을 곁들일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기도 한다 .

중동항공 3 사는 각사의 강점을 활용해 타깃수요층을 차별화하고 있다 . 에미레이트항공의 주요 수요층은 허니무너와 FIT 여행객이다 . 패키지 수요는 20% 에 그친다 . 기종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중동항공사 중 가장 높은 만큼 개별여행객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 카타르항공은 저렴한 요금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 좌석의 대부분을 여행사에 하드블록으로 판매하고 있다 . 패키지여행사들이 가격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만들 때 카타르항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 에티하드항공은 상용 수요의 비중이 높다 .

지중해 노선 인기 , 취항지 계속 늘려
중동항공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럽노선은 스페인 , 그리스 등 지중해 지역이다 . 특히 스페인은 대한항공의 인천 – 마드리드 노선 외에 직항이 없고 유럽항공사 연결편 좌석도 넉넉지 않아 중동항공사 이용률이 높다 . 직항 또는 유럽항공사를 선호하는 홀세일여행사들도 지중해 상품에서는 중동항공사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 에미레이트항공은 한국 내 인기 노선 상위 5 개 중 2 개가 스페인 노선 ( 인천 – 두바이 – 바르셀로나 , 인천 – 두바이 – 마드리드 ) 이라고 밝혔다 .

이런 가운데 중동항공사들은 해마다 취항도시를 늘리고 인기 노선을 증편하는 등 유럽 노선 확장에 여념이 없다 . 현재 에미레이트항공은 40 여개 , 카타르항공은 30 여개 , 에티하드항공은 20 여개 유럽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 에미레이트항공은 작년 하반기에만 노르웨이 오슬로 , 벨기에 브뤼셀 ,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신규 취항했다 . 카타르항공은 오는 3 월 불가리아 소피아 직항을 취항하고 이스탄불 앙카라 노선과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노선을 각 주 1 회씩 증편한다 . 6 월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신규 취항한다는 계획이다 .

유류할증료 , 악재로 작용할까
이런 가운데 최근 뚝 떨어진 국적항공사의 유류할증료가 중동항공사의 성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중동항공사의 여러 장점도 직항노선보다 저렴한 요금이 전제되어야 의미 있기 때문이다 .

업계에 따르면 오는 2 월 국적항공사의 유류할증료는 왕복 30 달러선까지 떨어질 예정이다 . 왕복 300 달러대였던 작년 중순 유류할증료의 10 분의 1 수준이다 . 이에 비해 중동항공사들의 유류할증료는 왕복 400~500 달러선을 유지하고 있다 . 총액요금표시제를 적용하면 국적사와 중동항공사의 요금이 거의 같은 수준이 된다 . 한 유럽 FIT 전문여행사 관계자는 “ 기존에는 유럽항공사 70%, 중동항공사 30% 수준으로 예약을 받고 국적사는 거의 이용하지 않았는데 , 최근엔 고객들에게 국적사 요금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 고 말했다 .

그럼에도 장기적으로는 중동항공사 이용률이 크게 떨어지거나 침체되지는 않을 것이란 게 여행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의 유럽 취항지가 다양하지 않고 좌석 한계도 있어 중동항공사 노선 수요는 지속될 것이란 설명이다 . 특히 황금연휴나 휴가철 등 성수기에 부족한 좌석 공급책 역할을 중동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해 줄 것이란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