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캐릭터 대표 기업들 , 세계 최대 뉘른베르크 국제완구 박람회서 300 만 달러 수출 달성
( 미디어원 = 박예슬 기자 ) 로이비주얼 , 영실업 , 시너지미디어 , ㈜ 클로즈업 , 브이엠픽쳐스 등 우리나라 대표 캐릭터 기업들이 지난 1 월 27 일에서 2 월 2 일까지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독일 ‘ 뉘른베르크 국제완구박람회 (Spielwarenmesse)’ 에서 약 300 만 달러를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며 , 유럽시장에서 국내 캐릭터의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문화체육관광부 ( 장관 김종덕 ) 와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원장 송성각 ) 은 ‘ 뉘른베르크 국제완구박람회 ’ 에서 이들 5 개 캐릭터 업체들의 수출 , 마케팅 , 네트워킹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
한국공동관 참여 기업 가운데 , 영실업은 < 또봇 > 과 < 시크릿 쥬쥬 >, 시너지미디어는 < 원더볼즈 >, ㈜ 클로즈업은 < 마이팔 > 등 캐릭터에 대한 수출상담을 진행 했다 . 특히 로이비쥬얼의 < 로보카 폴리 > 는 유럽 관계자의 지대한 관심을 받으며 , 러시아 , 그리스 , 터키 등의 기업과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 .
국내 참가업체의 한 관계자는 “ 첫 참가인 점을 감안 했을 때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 며 “ 이번 행사와 같은 세계 최대 규모의 견본시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최신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됐다 ” 고 말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경미 대중문화산업실장은 “ 우리나라의 캐릭터들이 해외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세계 초일류 캐릭터들이 제작될 수 있도록 지원해 이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 고 밝혔다 .
한편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4 ∼ 17 일 열리는 뉴욕 토이페어에서도 한국 공동관을 운영해 국내 캐릭터 기업의 해외 수출을 지원 할 예정이다 .
뉘른베르크 국제완구박람회 (Spielwarenmesse) 는 완구 , 취미 및 레저용품 분야에서 매년 100 만여 개의 제품들이 전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