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권준호 기자 )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앞다퉈 항공기 프리미엄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
저비용항공사들 (LCC) 이 저렴한 운임으로 거세게 도전해 오는 가운데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명품 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다지려는 것이다 .
항공사의 일등석 서비스는 항공사의 자존심이 걸려 있는 만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모두 자사의 일등석 서비스를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다 .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일등석 서비스 확대
22 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이달부터 ‘ 쇼퍼서비스 ’ 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
쇼퍼서비스는 미주나 유럽 노선 항공편에 탑승하는 일등석 승객들이 인천공항에 도착하면 목적지까지 기사가 동반된 차량을 통해 데려다 주는 서비스다 .
아시아나항공은 그동안 미주 지역에서 미주 노선 항공권을 구매한 승객을 대상으로만 이 서비스를 운영했지만 이달부터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
대한항공은 최근 새로운 일등석 좌석을 장착한 B777-300ER 항공기를 선보였다 . 대한항공은 일등석 좌석에 미닫이문을 설치해 고객들의 사생활 보호기능을 강화했다 . 또 좌석을 침대모드로 바꿨을 때 좌석 폭이 기존보다 20cm 넓어졌다 .
대한항공은 앞으로 도입 예정인 항공기에도 이와 같은 좌석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
일등석 좌석에 미닫이문을 설치한 건 아시아나항공이 먼저다 .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A380 항공기를 도입하며 전 세계 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미닫이문을 설치했다 .
아시아나항공은 또 이달 초 편의성이 강화된 좌석을 적용한 A380 항공기를 도입했다 .
이 항공기에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한 별도의 통풍구가 달려 있다 . 또 기존 항공기 가운데 가장 큰 32 인치 HD 모니터를 일등석 좌석에 장착했다 .
아시아나항공은 총 1 천억 원을 들여 항공기의 기내 좌석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
◆ 자존심 건 일등석 서비스 경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 탑승 수속부터 내릴 때까지 일등석 승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경쟁하고 있다 .
두 항공사 모두 일등석 승객은 공항에 와서 전용 카운터를 통해 기다리지 않고 탑승 수속을 밟을 수 있다 . 일등석 승객의 짐은 항공사에서 직접 플라스틱 커버 등으로 포장해주며 비행기에서 내린 뒤에도 짐을 가장 먼저 찾아갈 수 있다 .
대한항공은 일부 노선의 경우 귀국할 때 카운터에 들르지 않을 수 있게 출국할 때 미리 모든 절차를 마쳐주기도 한다 .
일등석 승객만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에는 샤워실과 수면실은 물론이고 DVD 를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 직장인들을 위한 회의실도 있다 .
대한항공의 경우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이점을 살렸다 . 일등석 승객이 출국 전 그랜드하얏트인천에서 무료로 샤워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또 대한항공 일등석 라운지에서 제공되는 음식은 그랜드하얏트인천의 조리사들이 만든다 .
비행기 탑승 후에도 일등석 고객을 위한 서비스 경쟁은 계속된다 .
대한항공은 지난해 1 월부터 정통 한식정찬을 일등석 기내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 한식정찬 개발 과정에 한식문화연구가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등이 참여했다 .
아시아나항공은 기내식 메뉴를 개발하는 개발팀을 별도로 운영하고 연구단체나 유명 레스토랑과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은 궁중음식 기능보유자인 한복려 원장과 공동으로 ‘ 궁중정찬 ’ 이라는 기내식을 개발해 일등석 승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항공사 가운데 최초로 김치를 기내식에 도입해 일등석에서 김치찌개도 제공한다 .
기내에서 제공되는 주류 선정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
대한항공은 2013 년 말부터 일등석 승객에게 명품 샴페인 ‘ 페리에 주에 ’ 를 제공하고 있다 .
페리에 주에는 1861 년 영국 왕실의 보증을 받고 나폴레옹 3 세와 레오폴드 1 세 등 유럽 왕족들이 선호하는 명품 샴페인으로 기내에 도입한 것은 대한항공이 처음이다 .
아시아나항공은 기내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기내 와인 선정을 위해 2004 년부터 3 년마다 세계 유명 소믈리에들을 초청해 와인을 선정하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의 일등석 와인은 지난해 세계적 비즈니스 여행전문지 ‘ 글로벌 트래블러 ’ 의 ‘ 올해의 기내 와인 ’ 품평회에서 일등석 부문 1 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
◆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하는 속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일등석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일등석이 곧 항공사의 자존심인 데다 일등석이 없는 저비용항공사와 차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
일등석은 한 항공기에 10 여 개밖에 없어 전체 수익은 그리 높지 않다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모두 A380 항공기 기준으로 일등석이 12 개뿐이다 .
텅텅 빈 채로 태평양을 오가는 경우도 많다 . 조현아 전 부사장 사건 당시에도 일등석 승객은 조 전 부사장을 포함해 단 3 명뿐이었다 .
이런 상황에서도 항공사들이 일등석 서비스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최우량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 최고급 서비스를 제공해 충성도가 높은 최우량 고객들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
일등석 승객의 경우 가격에도 크게 민감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경기를 덜 탄다는 이점도 있다 .
일등석 승객이 대부분 대기업 CEO 나 정관계 인사 , 최정상급 연예인이나 운동선수이기 때문에 누가 어느 항공사를 이용했는지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높아 항공사의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 일반 고객이 많으면 수익성 면에서는 더 좋지만 항공사의 위상은 결국 최우량 고객에서 결정된다 ” 고 말했다 .
저비용항공사들이 많아지면서 과거와 같은 서비스만으로는 시장을 유지하기 어려진 점도 항공사들이 차별화 전략에 힘을 쏟는 이유로 꼽힌다 .
일반석 수요가 이미 저비용항공사에 많이 넘어간 상황에서 저비용항공사와 다른 명품 항공사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
보통 일등석 항공권 가격은 일반석 항공권의 6 배 정도다 . 대한항공 A380 기준 인천 ~ 미국 뉴욕 노선의 일등석 가격은 1 천만 원이 넘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