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상태 아웃도어의 새로운 돌파구 찾기, 체험형 복합매장으로 모색


(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성장정체기에 접어든 아웃도어시장에서 각 브랜드들은 생존하기 위한 새 전략으로 복합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

단순히 제품만을 판매하는 기존 매장 개념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아웃도어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 보다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산이다 .
11 일 업계에 따르면 팀버랜드코리아의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 팀버랜드 ‘ 는 내달 서울 강남 압구정동에 아시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연다 . 팀버랜드는 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브랜드 고유의 장점과 역사를 소개할 계획이다 . 또 ‘ 아웃도어 = 등산 ‘ 이라는 기존 아웃도어 마켓의 고정관념을 깨는 차원에서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그러면서 기존의 남녀 슈즈와 남성 의류에만 국한됐던 상품군을 여성 · 키즈 라인까지 확장시켰다 .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전개하는 ‘ 살로몬 아웃도어 ‘ 는 압구정점을 체험형 매장으로 선보이고 있다 . 1·2 층에는 살로몬의 기술력이 집약된 전 제품을 전시하고 , 3 층은 강좌 · 무료 렌탈 · 건강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체험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 또 매주 ‘ 월요 시티 트레일 러닝 ‘ 을 통해 직장인들을 겨냥한 체험형 러닝 이벤트를 개최하며 고객과의 소통창구를 넓히고 있다 .
블랙야크와 동진레저는 양재동 블랙야크 양재사옥 복합매장에서 양사의 4 개 브랜드를 동시에 선보이고 있다 . 1 층과 2 층 약 600 ㎡ 의 대형 매장에는 블랙야크와 블랙야크 키즈 라인업을 판매하고 , 2 층엔 마모트로 구성해 미국 본토 아웃도어의 특징을 살린 인테리어와 소품을 내놨다 . 또 적극적인 캠핑용품사업을 전개하는 블랙야크와 마운티아를 1 층과 2 층에 각각 캠핑 특화존으로 배치했다 . 아웃도어 문화 확산을 위해 누구나 편히 쉬었다 갈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게끔 바리스타가 상주한 카페테리아도 곧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

이 밖에 파타고니아코리아의 ‘ 파타고니아 ‘ 도 강남점을 소규모 연주회나 영화 관람 등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 화승의 ‘ 머렐 ‘ 역시 캠핑과 아웃도어가 만난 복합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매장 내 숍인숍 형태로 스노우피크 제품을 판매하는 등 아웃도어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
이는 호황을 마감한 아웃도어 업계가 소비자의 시선을 잡기 위한 전략으로 다채로운 ‘ 경험 ‘ 을 선사하고자 ‘ 복합 매장 ‘ 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
업계 한 관계자는 " 브랜드가 추구하는 문화적 코드와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공간을 만들어 고객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것 " 이라며 " 포화상태인 시장 속에서 이 같은 브랜드의 생존 싸움은 더욱 심화될 전망 " 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