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 비수익노선 에어서울 이관 , 적자노선 운항중단
– 조직슬림화 통한 경영효율 개선
– 항공기 업그레이드 및 기재 경쟁력 강화
(미디어원=권호준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30 일 ( 수 )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노선구조조정 , 조직슬림화 , 항공기 업그레이드 등 전부문에 걸쳐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
이번 경영정상화 배경으로는 ▲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약진 및 외항사의 급격한 공급증대로 경쟁 격화 ▲ 국내선과 중단거리 국제선 시장점유율 및 평균 수입 하락으로 고비용 저효율 구조의 고착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취지이다 .
우선 , 노선 구조조정을 위해 에어서울에 일본 지선과 동남아 심야노선 등 11 개 노선을 순차적으로 이관하고 , 2016 년 2 월 블라디보스톡 , 3 월 양곤 , 발리 운항을 중단할 계획이다 .
조직슬림화를 위해 국내 23 개 지점을 14 개 대표 지점으로 , 해외 128 개 지점을 92 개 대표 지점으로 통합하고 , 통합적이고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부분을 제외한 업무들은 전문업체에 위탁한다 .
조직슬림화로 발생한 유휴인력은 재배치를 통해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 이를 위해 향후 인위적인 구조조정 대신 직무변경을 통해 타 업무로 재배치하고 , 신규 채용을 축소하며 , 희망휴직 및 희망퇴직 제도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
또한 , 임원 차량 지원 중단 및 임원 연봉 반납 , 공항자동화 등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 제휴수입 확대 , 부대수입 창출 등 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비용절감과 수입증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
이번 경영정상화 방안에는 항공기 업그레이드 및 기재경쟁력 강화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
항공기 기재경쟁력 강화 및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하여 ▲ 퍼스트클래스는 A380 을 투입하는 로스앤젤레스 , 뉴욕 , 프랑크푸르트 노선에 한하여 운영하고 ▲ 장거리 노선의 비즈니스 클래스는 모두 180 도 펼 수 있는 침대형 좌석으로 업그레이드하여 프리미엄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
2017 년 도입되는 차세대 첨단 항공기인 A350 부터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신규 도입해 , 프리미엄시장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다 .
경영정상화를 통한 연간 손익 개선 효과는 1,600 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
아시아나항공 김수천 사장은 “ 단기적인 처방이 아닌 생존을 위한 강도 높은 체질개선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 ” 이라며 “ 창업초심으로 돌아가 혼신의 노력을 다한다면 , 경영정상화 방안이 완료되는 2017 년 이후에는 반드시 경쟁력을 회복하고 체질을 개선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될 수 있을 것 ” 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