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류 팬 , 한류 대표 키워드로 ‘K 팝 – 드라마 ’ 선정
-한류 대표 키워드는 K 팝 (1 위 ) 과 드라마 (2 위 ) 선정 , 빅뱅 , 엑소 , 그녀는 예뻤다 등 포함
-한류 대중문화산업과 소비재 및 관광산업이 밀접하게 연계된 ‘ 융합한류 ’ 트렌드 확인
-해외 한류 전문가 ( 한류 자문단 총 153 명 ) 들이 생각하는 ‘ 한류 키워드 맵 ’ 제시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지난 11 월 한달 간 ‘ 키워드로 알아보는 세계 속 한류 ’ 를 주제로 해외 19 개국 현지인 ‘ 한류자문단 ’ 153 명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 (FGI) 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해당 면접은 재단의 해외통신원 주재 하에 국가별로 4~7 인의 한류자문단 집단을 구성하여 진행됐다 . 위 면접 내용을 기반으로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 언어들 사이의 연결망을 추출하여 의미를 찾는 방법 )’ 을 실시 , 최종적으로 ‘ 한류 키워드 Top 20’, ‘ 한류 키워드 맵 (Hallyu keyword map)’, ‘ 권역 별 인기 한류 콘텐츠 키워드 ’ 를 제시했다 .
그 결과 ‘ 한류 키워드 Top 20’ 에서는 K 팝 (1 위 ) 과 드라마 (2 위 ) 가 핵심 키워드로 선정됐다 . 또 한식 , 화장품 , 패션 , 관광 등 한류 대표 소비재 및 관광산업 관련 키워드가 Top 20 에 선정되면서 한류 콘텐츠와 타 산업들이 함께 발전하는 ‘ 융합한류 ’ 의 경향을 확인했다 . 더불어 현재 한류를 이끌고 있는 대표 스타 ( 빅뱅 , 엑소 , 이민호 , 김수현 , 수지 ) 및 방송콘텐츠 ( 별에서 온 그대 , 그녀는 예뻤다 ) 관련 키워드 또한 Top 20 에 선정됐다 .
또한 ‘ 한류키워드 맵 ’ 에서 대중문화 산업 유형에 따른 키워드들 간의 연관성은 차별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 이에 ‘ 한류 스타 중심의 K 팝과 영화 ’, ‘ 한식 – 한류콘텐츠 , 예능 – 관광간 밀접한 연계성 ’, ‘ 타 산업과의 확장성이 큰 드라마 ’ 등이 대표적인 특징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결과는 대중문화콘텐츠 유형별로 차별화된 융복합 한류진출 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 특히 드라마는 소비재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다는 점에서 , 드라마를 활용한 광고 전략 고도화가 곧 융합한류를 통한 국내중소기업의 동반진출 확대에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 권역별 인기 한류 콘텐츠 키워드 ’ 분석 결과 , 타 권역에 비해 한류가 많이 확산된 아시아 – 오세아니아 지역의 경우 ‘ 그녀는 예뻤다 ’ 와 같은 최신 콘텐츠들이 대표 한류키워드로 선정 , 한류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미주 지역은 한류 확산 초기지역으로 한류스타 ‘ 수지 ’ 와 ‘ 빅뱅 ’ 이 대표 키워드로 언급됐다 . 현지 해외 한류 팬은 “ 미국 내에서 한국 화장품이 인기를 끌면서 더페이스샵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수지가 해외 한류 팬들 사이에서 인기 여배우로 인식되고 있다 ” 고 언급하기도 했다 . 미주 내에서는 한국 화장품 매출과 한류 스타는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추측된다 . 이외에도 ‘ 혁오 ’, ‘ 빈지노 ’ 등 비주류 가수들이 키워드로 선정되면서 K 팝에 대한 취향 다변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유럽 – 중동 지역의 경우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인 ‘ 쇼미더머니 ’ 가 SNS 와 유튜브를 통해 이슈화되면서 위 프로그램에 출연한 ‘ 위너 ’ 와 ‘ 아이콘 ’ 또한 주요 키워드로 함께 언급되었다는 점이 주목할 만했다 .
이번 조사에 대해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덕중 사무국장은 “ 본 조사를 통해 대중문화산업 중심에서 다양한 소비재 산업으로 폭넓게 확장되어가는 최근의 ‘ 융합한류 ’ 기조를 확인했으며 , 권역별 가장 최신의 한류 소비 경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며 “ 앞으로 국가 및 권역별 맞춤형 한류진출 전략 제언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는 체계적인 조사연구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 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