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빠른 볼보트럭의 아이언 나이트, 트럭 레이싱 신기록 달성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볼보트럭의 아이언 나이트 , 트럭 레이싱 신기록 달성
1,000 미터 평균 169km/h, 21.29 초 , 500 미터 평균 131.29km, 13.71 초 주행 … 각 부문 모두 세계 최고 속도 기록
양산용 FH 모델과 동일한 I- 쉬프트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엔진 장착
볼보트럭의 탁월한 주행 성능 입증

세계적인 상용차 제조업체인 볼보트럭이 특별히 제작한 아이언 나이트 (Iron Knight) 가 500 미터와 1,000 미터 주행에서 각각 신기록을 수립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트럭임을 다시 한 번 증명해 보였다 .

스웨덴 북부 셸레프테오 (Skellefteå) 외곽에 위치한 ‘ 셸레프테오 드라이브 센터 ’ 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기록 주행에서 아이언 나이트는 정지상태에서 출발해 1,000 미터를 평균 169km/h 의 속도로 21.29 초에 주행했으며 500 미터의 경우 131.29km 속도로 13.71 초를 기록해 각 부문 모두 최고 속도 공인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다 . 기록 산출 과정에는 국제자동차연맹 (FIA) 이 직접 참여했으며 왕복으로 해당 거리를 2 회 주행 후 평균 속도로 결과가 산출되었다 . 이번 결과는 FIA 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공식 기록 등재 여부를 심사 중이다 .

클라스 닐슨 (Claes Nilsson) 볼보트럭 사장은 “ 이번 신기록 기록 달성은 볼보의 I- 쉬프트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극한 조건에서도 결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해 보였다 . 신기록을 달성한 아이언 나이트에 볼보의 FH 양산용 트럭에 장착된 것과 동일한 변속기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 고 설명했다 .

볼보트럭에 소속된 각 분야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신기술과 디자인 모두가 응집되어 탄생한 아이언 나이트는 중량 4.5 톤에 최고출력 2,400 마력 , 최대토크 612.3kg.m(6,000Nm) 의 위력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 또한 중앙에 위치한 엔진은 D13 모델로 수냉식 인터쿨러 및 4 개의 터보차져가 장착되어 무려 276km/h 의 최고속도를 기록했다 .

뿐만 아니라 기어 변속 중에도 일정한 토크 전달력을 유지하는 I- 쉬프트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사용 되었으며 이는 현재 양산되고 있는 볼보 FH 트럭에 장착되는 것과 동일하다 . 이 밖에도 차량의 무게 감량을 위해 전자장치는 최소화되었으며 , 성능 극대화를 위해 재 프로그래밍된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었다 . 공기 역학적으로 디자인된 탄소섬유의 캡 또한 신기록 수립에 한몫을 했다 .

올로프 요한슨 (Olof Johansson) 볼보트럭 기술부문 담당자는 “ 볼보트럭의 여러 부서에서 모인 전문가들이 긴밀히 협력하여 탁월한 성능을 갖춘 트럭을 개발했다 . 아이언 나이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볼보트럭의 동력전달장치를 제외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전문가의 손길을 거쳐 제작되었다 . 500 미터와 1,000 미터 모두에서 신기록을 달성했다는 사실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 고 말했다 .

한편 실제 아이언 나이트를 주행해 신기록을 경신한 보이제 오베브링크 (Boije Ovebrink) 는 자동차 및 트럭 레이싱 분야에서 30 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한 살아있는 스웨덴 레이싱 전설이다 .

1994 년 유럽 트럭 레이싱 챔피언이면서 5 개의 신기록을 수립한 바 있는 그는 “ 볼보트럭의 아이언 나이트는 완벽함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 한눈에 보기에도 멋진 트럭일 뿐만 아니라 가속 페달을 밟으면 그 어떤 트럭과도 비교 불가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 아이언 나이트는 기존의 와일드 바이킹 (Wild Viking) 과 민 그린 (Mean Green) 에 이어 내가 운전한 트럭 중 신기록을 달성한 세 번째 트럭으로 , 앞으로도 이를 능가할 성능의 트럭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 라고 소감을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