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마케팅과 PR] 자신을 알라, 겸손하라!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이야기를 매 주 나눠보기로 약속을 드렸습니다 .
오늘 그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할까 합니다 .
이야기를 풀어감에 있어 먼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일방적인 모놀로그의 형태가 아니라 마케터 혹은 홍보 담당 여러분과의 투웨이 더 나아가 멀티웨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되었으면 합니다 .
필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아주 진솔하게 현재 여행 관광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분석 평가 하고 방안을 제시할 것이며 이에 대한 반론과 제언을 참고할 것입니다 .
모쪼록 선후배 마케터 홍보담당자 여러분과 함께 발전을 이룩해 가는 장이 되길 바랍니다 .
1. 마케팅과 PR 의 성공을 위한 기본 원칙 몇 가지
매사 항상 성공적이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어떤 역량과 자질이 필요한 것일까요 ?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미국 영국 독일의 명문학교의 졸업장이나 수료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 한국 명문 대학의 MBA 가 성공 마케터의 필수 스펙인지 물어보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 물론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 공부를 하지 않은 것 보다는 하는 것이 무조건 더 낫습니다 .
그러나 필자가 생각하는 성공을 위한 중요한 원칙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 부모님께서 가르쳐 주신 삶의 원칙들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 놀라실 수도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이러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기에 폭 넓으면서도 깊이 있는 인적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마케팅과 홍보 분야에서 성공의 언저리에 머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
물론 이러한 일반 원칙을 지키지 않고도 성공신화를 써 오신 선배들이 혹은 동료들이 계십니다만 그들의 성공은 우리사회가 제대로 성숙되지 않고 접대와 향응이 보편적이었던 과거의 성취에 불과한 것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
한국사회가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개인 역시 개혁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며 이는 구시대적인 문화에서 완전한 탈피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
마케팅과 홍보 종사자가 혁신적인 사고와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행동양식을 지향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제 그 원칙을 살펴봅시다 .
1. 기본 비즈니스 Attitude
2. 파트너를 대하는 바른 태도
3. 시간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것
4. 기본적인 시장정보를 확보하고 수시로 업데이트 하는 것
5. 산업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자세
6.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것
가장 먼저 언급한 기본적인 Business Attitude 를 갖추는 것은 성공의 조건이 아니라 생존의 조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놀랍게도 이와 같은 기본자질조차 갖추고 있는 사람이나 조직을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기본적인 Business Attitude 는
1. 전화 응대
2. 이메일 등 수신 문서 응답의 신속성이 대표적인 것으로써
자신과 자신의 조직의전화 응대가 신속하며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수행되는 지와 이메일 팩스 등의 응답이 24 시간 이내에 이뤄지는지 모니터링해 보면 즉 시 판단이 가능 할 것입니다 .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기본 Business Attitude 가 가장 지켜지지 않는 곳은 한국에 진출한 외국 관광청의 마케팅 대행사들입니다 . 예상 밖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정부기관을 대행하는 업체나 개인이 어설프게 Bureaucratic 함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르지 않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
한국에 사무실을 개설한 외국관광청 중 해당국가에서 직접 파견된 지사장이 운영하는 곳이 대부분 효율성과 성취도가 높으며 Business Attitude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
더욱 놀라운 것은 서비스를 자신들의 호구지책으로 삼는 여행사들 , 특히 대형여행사 임원들의 자질이 수준 이하인 것입니다 . 항상 을의 입장에 놓여있기 때문인지 모르나 그들이 파트너를 대하는 태도나 일반적인 관계에서의 언행은 미래 그들의 모습을 충분히 상상할 수 있도록 하기에 충분합니다 .
“ 수신 제가 치국평천하 ” 를 들먹일 것도 없습니다 . 어떤 일을 수행하더라도 그 일에 만족하고 종사원 스스로가 행복할 때 적절한 Business Attitude 가 갖추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 즉 자신을 둘러싼 외부환경이 모두 만족스러울 때는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
그러나 그런 완벽한 환경을 만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수동적으로 기다릴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스스로를 먼저 바꿈으로써 선순환으로 가야 할 것입니다 .
만일 여행 관광산업의 어떤 분야에서라도 간절히 ‘ 성공을 원한다 “ 면 먼저 스스로 판단해 보십시오 .
우리의 , 나의 기본 Business Attitude Level 은 어느 정도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