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장마철…제습기 관심도 1위는 LG전자, 호감도 톱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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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습기-관심도-비교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5월 4개 제습기 업체 대상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본격적인 장마를 앞두고 제습기를 찾는 소비자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올들어 가장 많은 관심(정보량=온라인 포스팅 수)을 받은 제습기 제조사는 ‘LG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비가 많이 내렸던 4~5월 두달간의 정보량만을 놓고 볼 때는 위닉스가 LG전자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제습기 제조업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LG전자(대표 권봉석, 배두용) ▲위닉스(대표 윤희종, 윤철민)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위니아(위니아딤채, 대표 김혁표) 등이다.
조사결과 ‘LG전자’의 제습기가 올해 총정보량 1만 5707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위닉스’ 1만 4586건, ‘삼성전자’ 1만 1189건 순이었다.
‘위니아’는 7958건으로 가장 적은 정보량을 기록했다.
제습기-호감도-비교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4개 제습기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삼성전자’ 제품이 80.76%로 가장 높았다.
순호감도 80%대 수치는 연구소가 최근 3개월간 조사한 여러 업종의 호감도중 가장 높은 기록이다.
이어 ‘LG전자’ 70.78%, ‘위니아’ 69.02%, ‘위닉스’ 제품 56.23% 순이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제습기 업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지난해 장마는 54일을 기록, 역대 최장이었던 데 올 봄에는 잦은 비가 내렸던 만큼 올해 제습기 시장이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현재 LG전자와 위닉스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흐름”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