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코리아 랩 2014 년 성과 발표회 내달 3 일 개최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세계 최고의 창조공간을 꿈꾸며 대한민국 예비 콘텐츠 창작자를 발굴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창업과 창직으로 이어지도록 돕기 위해 탄생한 콘텐츠코리아 랩 ( 이하 CKL) 이 2014 년 한 해 동안 펼친 멘토 – 멘티 밀착형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과 사업 성과물들을 공개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원장 송성각 ) CKL 본부는 내달 3~5 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제 1 센터에서 △ 아이디어융합공방 △ 대한민국상상캠프 △ 창의인재동반사업 △ 융합아카데미 △ 콘텐츠융합형교육프로그램 등 지난해 집중 지원한 총 5 개 사업에 대한 성과물을 전시하고 성공사례를 발표하는 ‘2014 년 종합 성과발표회 ’ 를 개최한다 .
먼저 , 5 개 지원사업의 성과물 전시는 행사기간 내내 계속된다 .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탄생을 목표로 지난해 12 월 제주도에서 진행된 ‘ 대한민국 상상캠프 ’ 의 결과물들은 CKL 제 1 센터 2 층에서 전시된다 . 이곳에서는 아티스트 , 조형디자이너 , 광고기획자 등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이 팀을 이뤄 탄생시킨 7 개의 고품질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
콘텐츠 장르간 , 기술간 융합을 통해 신규 사업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콘텐츠 기획자 양성을 위해 지난해 7 월부터 진행한 한 ‘ 콘텐츠 융합 아카데미 ’ 사업의 성과들은 10 층에서 볼 수 있다 . 투자유치 2 건 , 비즈니스모델 특허 4 건 , 공모전 4 회 수상 등 지금까지 다양한 성과를 낸 결과물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 특히 , 기존 어린이 인형극에 체험형 완구 개념을 융합한 종이 박스 체험극 < 조물딱 구조대 > 는 교육기간 중 투자 유치해 성공해 실제 한 달간의 공연일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
10 층에서는 장르간 , 장르와 플랫폼 , 산업간 융합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이나 팀에 대한 집중 멘토링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 아이디어 융합공방 ’ 의 결과물들도 볼 수 있다 . 지난해 12 월 톡톡 튀는 전시로 주목을 받았던 1 기에 이은 2 기 창작자 23 개 팀이 16 주에 걸쳐 탄생시킨 모바일 플랫폼 , 웹툰 , 캐릭터 등 특색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이 가능한 글로벌 콘텐츠 교육환경 구축과 교육 프로그램 발굴을 지원하는 ‘ 콘텐츠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 ’ 의 결과들은 14 층에 전시된다 . 이곳에서는 11 개 대학의 예술 · 인문 · 기술 융합의 다학제 간 프로젝트형 교육 과정을 통해 창출된 우수 성과들을 찾아볼 수 있다 .
콘텐츠 분야별 전문가 82 명을 멘토로 선정해 204 명의 멘티와 연결해 도제식 현장교육을 진행하는 ‘ 창의인재 동반사업 ’ 의 결과물 전시는 15 층에서 이뤄진다 . ▲ 게임프로젝트 ( 벤처스퀘어 ) ▲ 웹툰 프로젝트 ( 세종대 산학협력단 ) ▲ 영화 / 영상콘텐츠 ( 동국대 산학협력단 , 명지전문대 산학협력단 ) ▲ 다큐멘터리 ( 방송콘텐츠재단 ) ▲ 스토리 ( 한국방송작가협회 ) ▲ 애니메이션 (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 등 멘토 – 멘티 간 협업을 통해 제작을 준비 중인 다양한 작품들이 선보인다 .
‘ 대한민국 상상캠프 ’ 와 ‘ 아이디어 융합공방 ,’ ‘ 콘텐츠 융합 아카데미 ’ 의 성공사례들은 ‘ 데모데이 ’ 라는 이름 아래 2 월 3 일 오전 10 시부터 오후 6 시까지 10 층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다 . ‘ 대한민국 상상캠프 데모데이 ’ 에서는 사람의 감성과 디지털의 조화를 LED 빛으로 표현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은 < 인터랙티브 철제 조형물 > 이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
‘ 아이디어융합공방 데모데이 ’ 는 직장인들을 위한 5 분미만 맞춤형 음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 아나운서 비서 서비스 앱 >, 오픈마켓 형태로 창작자 작품을 판매 · 구매 할 수 있는 < 더쿠야 앱 > 등의 성공사례를 선보인다 . ‘ 콘텐츠 융합 아카데미 데모데이 ’ 에서는 극장형 아이돌 육성 시스템을 비즈니스 모델화한 < 사통팔달 > 의 비즈니스 전략 , 축소되고 있는 출판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고안한 < 웹툰 기반형 독자참여 마케팅 시스템 > 등 성공사례가 발표된다 .
콘텐츠 융합형 교육프로그램의 성공사례 발표는 서강대학교의 게임앱 < 퍼니처 (FURiture)> 와 오큘러스 기반의 < 증강현실 게임 >,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피규어 6 종의 제작과정 등에 대해 2 월 3 일 10 시 30 분부터 14 층 세트스튜디오에서 이뤄진다 . 또 창의인재 동반사업의 성공사례 발표는 5 개 플랫폼 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2 월 4 일 오후 2 시부터 6 시까지 2, 10, 14 층에서 진행된다 .
전시회와 성공사례 발표 외에 2 월 5 일 오후 2 시 45 분부터는 10 층 컨퍼런스룸에서는 2013 년 ‘ 창의 인재 동반사업 ’ 의 멘토링 프로젝트로 탄생해 독립영화 사상 최다 관객을 모은 < 님아 , 그 강을 건너지 마오 > 의 한경수 PD 가 작품 제작과정과 피칭에 관한 특강을 진행한다 .
이밖에 이날 오후 1 시와 4 시 45 분에는 10 층 컨퍼런스룸에서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참여한 멘토와 멘티들의 6 개 단편영화 작품을 상영하는 ‘ 창의인재 단편영화제 ’ 도 열린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박경자 콘텐츠코리아 랩 본부장은 “ 이번 행사는 창작자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핵심 지원을 펼쳤던 작품들을 한 눈에 감상하고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기회 ” 라며 “ 앞으로도 창작자가 주인공이 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선순환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보탤 것 ” 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