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유럽 등 해외에서는 인기차종인 왜건과 해치백이 국내시장에서는 여전히 외면 받고 있다 . 왜건과 해치백은 세단과 SUV( 스포츠유틸리티차량 ) 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시장에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
실용성을 위해 수납공간을 늘였지만 이것이 오히려 ‘ 짐차 ’ 같은 느낌을 줘 차량이 주는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국내 소비자들이 기피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
13 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4 월 i30 와 i40 를 480 여 대밖에 팔지 못했다 . 두 차종은 올해 1 월부터 4 월까지 모두 합쳐 2 천여 대 판매되는 데 그쳤다 .
비슷한 차급인 아반떼나 쏘나타가 한 달에 6 천 ~7 천 대 팔리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초라한 성적표다 .
i30 는 해치백 , i40 는 왜건 모델이다 .
해치백은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을 없애 실용성을 높인 차량을 말한다 . 왜건은 세단의 뒷 차체와 트렁크를 길게 늘려 공간 활용성을 높인 모델이다 .
해치백의 지붕이 뒷좌석까지만 있는 데 비해 왜건은 지붕과 차체의 옆면 창문이 트렁크까지 뻗어 있다 . 둘이 외형이 비슷하지만 왜건이 해치백보다 넓은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
국내 자동차시장은 왜건의 무덤으로 불린다 . 현대차가 출시한 왜건은 물론이고 수입차 왜건도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기는 마찬가지이다 . 수입차업계는 수입차시장에서 왜건이 차지하는 비중을 6~7%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 기아차는 아예 국내에서 왜건을 판매하고 있지 않다 .
해치백은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 하지만 국내 해치백시장은 폴크스바겐의 골프가 나홀로 이끌고 있다 .
국내에서 왜건과 해치백이 외면받는 가장 큰 이유로 외형이 꼽힌다 .
실용성을 위해 수납공간을 늘인 점이 오히려 생계형 짐차라는 인상을 줬다는 것이다 . 한 가족이 차 한 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과시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여전히 남아있어 실용성이 떨어지더라도 세단을 선호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
세단에 비해 비싼 가격도 국내 소비자에게 걸림돌이다 .
현대차의 아반떼 투어링이나 대우자동차의 누비라 스패건 등은 세단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왜건이다 . 하지만 기반이 되는 세단에 비해 가격이 비쌌다 . 현대차가 현재 판매 중인 i40 역시 세단형보다 왜건이 100 만 원 정도 비싸다 .
최근 레저열풍이 불면서 왜건과 해치백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 하지만 레저 열풍의 혜택은 고스란히 SUV 가 차지하고 있다 .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에서는 레저용으로 SUV 가 더 적합한 데다 해치백이나 왜건에 비해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
왜건이나 해치백이 국내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맞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
왜건과 해치백은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육로로 이웃나라에 갈 수 있는 유럽에서 짐을 싣고 여행을 갈 때 주로 이용되는 차다 . 국내에서 장거리 여행이 많지 않은 데다 국내 배달 문화가 워낙 발달했기 때문에 굳이 많은 짐을 실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