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열풍 타고 수입 오프로더 인기 상승


(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수입 SUV 시장이 성장추세를 이어가면서 전통적인 ‘ 오프로더 ’ 가 전환기를 맞고 있다 . 국내 SUV 시장은 그동안 도심 주행에 초점을 맞춘 소형 SUV 가 주도했으나 , 최근 야외 활동 인구가 늘고 험로 주행능력 등에 관심이 커지며 오프로더 판매량이 급증했다 .
1 일 업계에 따르면 지프 , 랜드로버 등 ‘ 오프로더 대명사 ’ 로 불리는 브랜드 판매량이 급증했다 . FCA 코리아의 4 월까지 지프 라인업 판매량은 1480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94 대보다 35% 증가했다 . 랜드로버코리아가 판매하는 정통 오프로더 ‘ 디스커버리 ’ 는 같은 기간 773 대 판매돼 전년 동기 329 대보다 135% 나 판매가 늘었다 .
오프로더는 트럭과 유사한 섀시구조의 SUV 자동차로 급경사 , 비포장 길 , 눈밭 , 얕은 강 등 험로 주행 능력이 뛰어나다 . 대부분 차량이 4 륜구동 굴림 방식을 채택했고 일반적인 SUV 보다 전고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
지프는 지난해 6 월 출시한 신형 체로키 덕을 톡톡히 봤다 . ‘ 그랜드 체로키 3.0 디젤 ’ 은 4 월까지 398 대가 판매돼 선두 모델 역할을 했다 . ‘ 체로키 2.0 디젤 ’ 은 같은 기간 383 대가 판매되며 단숨에 브랜드 내 판매 서열 2 위에 올랐다 . 체로키보다 더 거친 차로 평가받는 ‘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 ’ 도 307 대나 팔렸다 .
업계는 개선된 디자인과 오프로더 저변 확대가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 신형 체로키는 피아트와 크라이슬러 합작으로 탄생한 모델로 오프로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곡선을 많이 사용해 운전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였다 .
FCA 코리아 관계자는 “ 야외 활동 인구가 늘면서 일반적인 SUV 보다 더 과감한 스타일의 오프로더 차가 인기를 얻고 있다 ” 며 “ 오프로더를 처음 찾는 사람도 부담을 덜 느낄 수 있는 체로키가 가장 큰 관심의 대상 ” 이라고 말했다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는 브랜드 내에서 부동의 판매 1 위를 굳혔다 . 디스커버리는 지난해에도 브랜드 전체 판매량 4675 대 중 1432 대를 차지해 가장 많이 팔린 차로 기록됐다 . 지난달 18 일에는 엔트리 모델인 ‘ 디스커버리 스포츠 ’ 도 출시해 올해 판매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
랜드로버코리아 관계자는 “ 세계 시장에서는 레인지로버 모델이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디스커버리가 레인지로버 판매량을 앞설 만큼 인기가 높다 ”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