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정인태 기자] 한국관광시장이 세계관광시장의 ‘ 큰손 ‘ 으로 떠오른 중국인 해외여행자들에게 저가 상품 ⋅ 쇼핑국으로 전락하는 것은 물론 재방문 의사에서도 바닥을 면치 못하고 있다 .
중국인 여행자가 해외여행에서 지출하는 1 인당 평균 금액은 증가하는데 반해 한국관광에서 소비하는 지출금액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뿐만 아니라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관광에 대한 만족도 역시 지난해 보다 낮게 조사되면서 한국관광시장 내의 질적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지난 4 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 세계관광도시 연합회의 (WTCF)’ 에서 발표된 ‘ 중국인 해외여행 소비시장 조사보고서 ‘ 에 따르면 중국인 해외여행자의 1 인당 평균 지출금액은 1 만 9 천 871 위안 ( 한화 335 만원 ) 인 것으로 집계됐다 .
중국인 해외여행자는 쇼핑 (57.7%) 에 가장 많이 지출했고 다음으로 숙박 , 교통 . 입장료 등의 순이었다 .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 년 사이에 중국인이 가장 많이 찾은 나라는 한국과 일본이었으며 특히 서울은 세계관광도시연합회 소속 도시 가운데 중국 여행자들의 최대 소비처로 떠올랐다 . 그러나 1 인당 소비 지출액은 유럽과 미국을 찾은 중국인 여행자의 소비 수준에 크게 못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
이에 앞서 지난달 25 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펴낸 보고서 ‘ 중국 여유법 시행 이후 관광 동향 분석 ⋅ 정책과제 ‘ 에 따르면 올해 1 분기 중국인의 1 인당 지출액은 1 천 738.4 달러 ( 한화 180 만원 ) 로 전분기의 2 천 182.6 달러에 크게 밑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
또한 하루 평균 지출액도 374.0 달러로 전분기 426.6 달러에 비해 12.3%, 작년 동기 (392.4 달러 ) 대비 4.7% 각각 줄어들었다 .
이어 보고서는 올해 1 분기 중국인 여행자들의 한국관광 전체만족도가 5 점 만점에 4.06 점으로 전분기 4.23 점에 비해 낮아진 점을 주목했다 .
이와 관련 제주관광산업은 몰려드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관광의 질적 저하를 유발시키는 각종 폐해가 속출하고 있어 이미지 실추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
도가 지난 1 월부터 7 월까지 유관기관 · 단체와 합동으로 주요 관광지와 공항만 등을 단속한 결과 무자격 통역안내 33 건과 무등록 여행알선 65 건 , 불편신고 확인 21 건 등 118 건을 적발 , 행정조치에 들어갔다 .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저가 여행상품 남발과 무자격 통역안내 , 무등록 여행알선 행위 , 바가지 요금 등 각종 불법행위가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다 .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한국관광시장이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만 초점이 맞춰졌을 뿐 한국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한 노력이 사실상 전무한 현 상황에서는 관광산업의 질적 수준이 저하되고 수요 역시 줄어들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주장한다 .
◆ 늘어나는 요우커에도 재방문 의사는 줄곧 ‘ 바닥 ‘
방한 중국인 관광객 ‘ 요유커 ‘ 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 국적 방문객 1217 만여명 중 3 분의 1 은 요우커였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 보고에 따르면 방한 요우커의 규모는 매년 급증하는 반면 , 이들의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율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
방한 요우커 규모가 일본인 관광객을 추월하고 연 600 만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 요우커의 한국 관광 만족도는 최하위 수준이다 .
이 보고서를 살펴보면 , 요우커는 한국관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평가에서 주요 조사 대상 16 개 지역 중 14 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 향후 3 년내 관광 목적의 재방문 의향 조사에서는 3.95 점으로 나와 14 위를 차지하며 요우커의 한국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바닥인 것으로 나타났다 .
요우커들이 여행 중 가장 불편하다고 여긴 것은 다름 아닌 ‘ 의사소통 ’ 문제다 . 특히 가이드 없이 여행하는 개별관광객의 경우 언어 문제가 여행에 장애가 된다고 지적했다 .
◆ 관광 인프라 구축 등 상품의 질 끌어올려 요우커 재방문율 높여야
중국인 관광객을 사로잡기 위해선 현장에 중국어 회화 가능자를 채용하거나 관광업계 및 유통 현장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
이와 함께 중국어 쇼핑안내 방송 운영 , 관광명소별 중국어 안내판 설치 , 쇼핑정보 안내책자 제공 등의 전략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관광업계 전문가들은 이같은 관련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중장기적 관점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
요우커들에게는 기존 쇼핑 중심의 단편적인 관광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관광 콘텐츠가 필요한 시점이다 .
쇼핑을 많이 하는 요우커의 성향에 맞춰 쇼핑의 수준과 격을 한 단계 높이는 노력을 기울일 때다 .
◆ 정부 및 지자체 , 관광 만족도 제고에 주력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한국 관광 만족도 제고를 위해 패키지 관광 상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관광객의 호응이 높은 상품을 선정해 홍보 판촉 등을 지원함으로써 양질의 상품 개발을 유도하는 우수 관광 상품 인증제가 대표적이다 .
한국여행업협회 (KATA) 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181 개 중국 전담 여행사를 대상으로 올 연말까지 ‘ 중국 관광객을 위한 방한 우수 여행 상품 공모전 ’ 을 진행한다 .
이 공모전은 중국 관광객 대상 고품격 여행 브랜드를 개발하고 한국 관광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우수 여행 상품으로 선정되면 각종 행정 지원과 함께 중국 전담 여행사 갱신제 평가시 가점 부여 , 중국 현지 홍보 판촉 경비 지원 등을 받게 된다 .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내 지사를 통해 한국 관광 상품의 다양화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중국 시안 지사의 ‘ 수부려아 ( 秀膚麗雅 , Supe-rior) 한국유 ( 韓國遊 ) for Lady’, 칭다오 지사의 ‘ 중국 우량 기업 CEO 초청 삼성 국제 리더십 아카데미 연수 프로그램 ’, 광저우 지사의 ‘ 제주 마라톤 대회 참가 상품 ’, 선양 지사의 ‘ 여인천하 상품 ’ 등이 대표적이다 .
관광공사는 지역별로 현지 특성을 살려 고부가가치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쓸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