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 최소 하루에 한 번씩은 사용하는 변기는 사용 시에는 필요성을 못 느끼지만 고장 및 막힘으로 인한 사용이 불가피해졌을 때 제일 큰 불편함과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변기 막힘 현상에 대한 예방 방법은 찾는 이들이 많은 만큼 생활 속의 상식으로 알아 두는 것이 좋다.
변기가 막혔을 때 뚫는 방법을 잘못 선택한다면 생각지도 않은 큰 비용이 발생하거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대부분은 변기가 막히면 최대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뚫어뻥 도구를 사용하거나 인터넷, 유튜브를 통해 뚫는 방법을 검색하여 해결을 하고자 한다.
주로 인터넷 및 동영상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휴지 및 용변 등의 가벼운 이물질로 인해 막혔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밖의 다른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압력을 통해 변기 밑으로 밀어내 뚫는 방법은 오수 배관을 막히게 할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다. 자칫 잘못하여 뚫는 과정에서 변기 수로 깊숙하게 들어가면 변기를 탈거하게 되어 비용이 증가되게 된다. 또한 오수 배관이 막히게 된다면 아파트 및 주택 거주 저층 세대에서 역류 상황이 발생해 모두가 불편함을 겪으며 원룸, 오피스텔, 아파트 등의 공동 관리비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이물질로 인한 문제 발생에 비하여 최근 물티슈의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며 이에 따른 변기, 정화조(오수) 배관 막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른 업체 의뢰 신청 횟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 외에 과일 껍질이나 음식물 쓰레기 등을 함부로 버려 변기가 막히는 사례도 많다.
따라서 평상시 최대한 변기 막힘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 방안으로는 변기 주변의 떨어질 만한 물건들을 멀리하며 정리 정돈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기 사용 후 항상 변기 커버를 닫아주면 물건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세균 등의 침투도 막아준다. 휴지가 아닌 물티슈 및 여성 위생용품은 사용 이후 꼭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등을 공식적인 쓰레기 처리 방식이 아닌 변기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되도록 변기 안에 음식물 쓰레기는 버리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딱딱한 갑각류를 비롯한 닭 뼈, 잡곡류 등은 변기를 막히게 하는 주원인이기에 참고해야 한다.
유튜브 동영상 및 생활 관련 프로그램을 본 후 심각하게 막혀 있는 변기에 셀프 뚫기를 강행하는 경우가 많으나 변기가 막혔을 때에는 무리하여 더욱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이 아닌 전문 업체를 불러 문제없이 해결하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
배관 관리 서비스 업체 뚜러yo(뚜러요)는 변기뿐만 아니라 싱크대, 하수구, 세면대, 배수구, 소변기 등 배관이 막히거나 수리가 필요한 곳에 방문하여 출장비 0원, 뚫지 못하면 무료, 표준 정찰제가 책정되어 운영 되는 업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