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페이가 12월 21일 ‘한국 위챗페이 2022년 사업 지원 솔루션 설명회’를 언택트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위챗페이 동북아 지역 책임자 Cece Wang은 회의에서 “2021년 위챗페이가 한국 국내 온·오프라인 결제부터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미니 프로그램까지 제휴 업체 서비스에서 정부의 민생 서비스까지 생태 확장에 주력하는 가운데 코로나 방역, 스마트 경영, 민생 편의 등 분야에서 독특한 가치를 발휘해 빠른 성장을 거뒀다”고 말했다. 이어 “설명회는 2022년 위챗페이 최신 운영 솔루션과 마케팅 전략을 발표해 제휴 업체에 더 많은 자신감을 불어넣어 줬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전환기 맞아 위챗페이 및 생태 제휴 업체 수 1000% 이상 증가
Cece Wang은 2021년 위챗페이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한국 가맹점 수가 올해 초 같은 기간 대비 242%, 오프라인 거래는 같은 기간 12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크게 성장한 가운데 한국 위챗 미니 프로그램 가맹점 수는 같은 기간 대비 1000% 이상 늘었으며, 하루 거래량도 약 260%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점차 많은 가맹점이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면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GS25, 롯데 하이마트(Lotte HIMART), 더현대 서울(The Hyundai Seoul) 등 유명 가맹점들도 잇따라 위챗페이 결제를 도입했다. 해외여행에 제동이 걸리고, 중국 관광객 급감으로 큰 타격을 받은 기업들은 위챗 생태 도입을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Cece Wang은 “위챗 생태 도입은 한국 가맹점이 중국 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위챗페이, 미니 프로그램, 공중 계정, 채널, 모멘트 광고 등 다양한 서비스 카테고리를 통해 사용자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접한 후 흥미를 느끼고 제품 주문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이 하나의 생태 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올해 K-Fashion 열풍으로 인기를 끌었던 스트릿 패 션브랜드 디스이즈네버댓(This is never that)은 오프라인 소비에 제동이 걸리는 상황에서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시작, 방대한 중국 소비자들과 연결돼 ‘공중계정+미니 프로그램+위챗 소셜 커뮤니티’로 온라인 오픈마켓 월 평균 거래액 40%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약 30%의 고객이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재구매도 하고 있다.
◇현지 생활 서비스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동반 성장
2021년 한국 위챗 미니 프로그램 분포도에 따르면, 크로스보더 전자 상거래는 이미 면세점, 유행 브랜드, 뷰티 등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디스이즈네버댓 뿐만 아니라 오아이오아이(oioi)와 커버낫(covernat) 등 유행 브랜드 업체도 미니 프로그램으로 전환을 마쳤다. 코레일(Korail)과 트립패스(Trip Pass), 화한(華韓) 매점 등 현지 생활 서비스 제공 업체들도 미니 프로그램을 이용해 경영 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폭넓은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 체험을 선사했다.
이달 초 한국철도공사는 한국 최초의 교통 민생 서비스 미니 프로그램인 코레일 기차표 예매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사용자는 따로 앱을 열 필요 없이 익숙한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서 직접 예매·결제할 수 있게 되면서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현지 거주 중국인의 폭넓은 호평을 받았다. 현지 생활 서비스 미니 프로그램의 빠른 성장과 점유는 포스트 코로나 시기 여행 러시를 대비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위챗 생태 비즈니스 가속 움직임… 2022년 최신 솔루션 선보일 예정
위챗페이와 미니 프로그램 등 위챗 산하 제품 서비스의 빠른 보급으로 사용자의 위챗 사용 습관이 점차 형성되면서 유통가에서는 위챗 도입으로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런 수요에 대해 위챗페이 한국 전담팀은 2022년 더 많은 지원 정책을 출시해 최신 솔루션과 마케팅 툴을 제공하며 더 많은 파트너를 유치하고, 한국에서 위챗 생태가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2022년 위챗페이는 다각적 이벤트를 통해 기프트팩 홍보물을 비치하고, 유학생 학비 납부 및 테이블 오더 서비스 분야에 진출, 온라인 가맹점의 위챗페이 도입을 가속하는 등 협력사에 다양한 환경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한편 위챗페이는 중국 빅테크 기업 텐센트 산하 제3자 결제 플랫폼으로, 사용자와 기업에 안전하고 편리하며 전문적인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오며 현재 64개국, 24개 통화를 지원하고 있다. 2021년 3분기 현재 웨이신 및 위챗 글로벌 통합 월 활성화 계정 수는 12억6200만개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