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 지난해 봉지라면 관심도 톱…호감도 1위까지 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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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이 지난 1986년 출시한 신라면이 2022년 한해동안 국내 주요 봉지라면 8개 가운데 소비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 기준 국내 8개 봉지라면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식품 기업 농심,삼양식품,오뚜기,hy 등의 인기라면을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농심 ‘신라면’ ▲농심 ‘짜파게티’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오뚜기 ‘진라면’ ▲농심 ‘안성탕면’ ▲삼양식품 ‘삼양라면’ ▲팔도 ‘팔도비빔면’ ▲오뚜기 ‘참깨라면’ 등이다.

미국,캐나다,일본 등 100여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는 농심의 신라면은 지난해 총 42만2,97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봉지라면 관심도 1위를 차지, 아성을 굳히는데 성공했다.

농심그룹의 계열사 겸 주력회사이자, ‘농민의 마음’이라는 뜻의 사명으로 운영되고 있는 농심이 지난 1984년 출시한 짜장라면 짜파게티 역시 37만9,812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다.

1961년 출범한 삼양식품이 지난 2012년 ‘불닭 볶음’을 모티브로 출시한 불닭볶음라면은 23만1,661건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오뚜기가 지난 1988년 순한맛과 매운맛 2종으로 출시하며 현재까지 6번의 개편 과정을 거친 진라면은 16만5,491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다.

이어 농심이 지난 1983년 ‘내 입에 안성맞춤’이라는 구호와 함께 출시한 안성탕면은 5만9,562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며 뒤를 이었다.

지난 1963년부터 60년째 생산되어 오고 있는 삼양식품의 삼양라면은 4만4,522건의 포스팅 수로 6위를 차지했다.

hy(구 한국야쿠르트)의 최대주주이자 종학식품 계열사인 팔도가 지난 1984년 여름한정제품으로 출시, 현재 상시 판매 제품이 된 팔도비빔면은 4만1,613건을 기록하며 7위를 보였다.

오뚜기가 지난 1994년 첫 출시한 후 지난 2012년 재출시된 참깨라면은 4만2,771건의 정보량으로 8위를 기록했다.

2022년-봉지라면-호감도-순위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8개 봉지라면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의 호감도도 조사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만족, 좋아하다, 최고, 맛있다’ 등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되고 ‘불만족, 싫어하다, 짜증, 맛없다’ 등의 키워드가 더 많으면 부정 포스팅으로 구분된다.

8개 브랜드 중 순호감도가 가장 높은 라면은 관심도 1위였던 농심의 신라면으로 나타나 관심도와 호감도 두 부문 모두 석권하는데 성공했다.

농심 신라면은 긍정률 65.52%, 부정률 6.31%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59.21%를 기록했다.

오뚜기 참깨라면은 긍정률 55.78%, 부정률 5.36%로 조사돼 순호감도 50.42%로 2위를 기록했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긍정률 55.58%, 부정률 5.57%, 순호감도 50.01%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농심 안성탕면은 긍정률 54.85%, 부정률 5.74%, 순호감도 49.11%를 나타내며 4위를 기록했다.

hy 팔도비빔면은 긍정률 55.39%, 부정률 6.78%, 순호감도 48.61%으로 5위를 차지했다.

농심 짜파게티는 긍정률 53.75%, 부정률 6.02%, 순호감도 47.72%를 나타내며 6위를 기록했다.

오뚜기 진라면은 긍정률 53.56%, 부정률 6.10%, 순호감도 47.46%으로 뒤를 이었다.

삼양식품 삼양라면은 긍정률 52.95%, 부정률 7.96%, 순호감도 44.98%로 8위를 보였지만 다른 라면들과의 호감도 차이는 의미있게 나타나지 않았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라면 데이터는 팬데믹 상황과 무관하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라면별 호불호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인에게 있어서 라면은 최애 아이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