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알바 이력서, 자소사 작성까지 알바천국, 알바 구직자 10명 중 4명 “AI로 알바 구한다”

■ 알바 구직자 10명 중 9명, 알바 구직 시 AI 활용 긍정적…효율적인 구직 활동 이끌어 ■ 42% 실제 구직 활동 중 AI 서비스 사용, 채용정보 탐색 및 이력서·자소서 작성 인기…AI 자소서를 통한 합격률 상승 체감도

19

(미디어원)알바 구직자 10명 중 4명이 AI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아르바이트를 구직 중이며, AI 추천 공고를 통한 채용정보 탐색뿐만 아니라 이력서 및 자소서 작성에도 AI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집계됐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알바 구직자 445명을 대상으로 ‘AI 구직’ 관련 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9명(89.2%)이 구직 시 AI 활용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AI를 활용한 구직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보다 효율적인 구직 활동을 할 수 있어서(61.7%,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고, ▲구직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47.6%) ▲AI로 개인의 구직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서(28.2%) 등의 이유가 그 뒤를 이었다.

실제로 알바 구직자 중 42.0%는 구직 활동 중 AI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AI 공고 추천을 통한 채용정보 탐색(51.9%)’과 ‘AI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33.2%)’ 과정에서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구직 공고별로 필요한 기술 및 자격 요건을 파악(8.0%)’하거나 예상 질문 및 답변을 확인하고 모의면접을 연습하는 등 ‘면접 준비(6.4%)’ 과정에서 AI를 활용한다는 답변도 뒤이었다. [표4]

AI로 알바를 구하는 구직자 절반 가량(48.1%)은 AI를 통한 알바 구직 활동이 합격률을 높인다고 답했다. 합격률 상승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AI 구직 활동으로는 ‘AI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40.0%)’을 꼽았다.

알바 구직 시 AI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도 높았다. 10명 중 6명이 구직 활동 중 AI 서비스에 의지한다고 답했고, 크게 의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7.5%에 불과했다.

한편, 알바천국은 최근 알바 구인구직 업계 최초로 구직자 개인 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는 ‘AI 자기소개서 서비스’를 오픈했다. 구직자의 이력서와 직접 선택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구직자 개인에 최적화된 자기소개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서비스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AI를 활용한 구직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며 “알바천국도 최근 선보인 AI 자기소개서 서비스와 같은 AI 기술 기반 구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회원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구직 성공 경험을 안겨줄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