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시아 스페인
떠나간 연인을 쉽게 잊지 못하는 것처럼 , 과거의 영광 또한 놓아버리기 어렵다 . 사랑이 넘쳐 흐르던 시간들을 누군들 쉽게 잊을 수 있으랴 ! 하지만 이미 떠난 사랑과 과거는 온전히 보내주어야 한다 . 그 자리에 새로운 인연과 찬란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 15 세기 황금기를 구가했던 스페인의 동부 도시 , 발렌시아는 현재 새로운 세기의 수요의 부응하는 관광도시로 , 제 2 의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 풍부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해변을 지닌 도시 , 발렌시아로 떠나보자 .
따뜻한 햇살을 맞으며 떠나는 도보여행
지중해와 인접해 있어 풍부한 햇빛과 비옥한 토지를 지녀서일까 . 발렌시아는 따뜻한 햇살로 첫 인사를 건넨다 .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난 거리들은 보는 것만으로도 풍요로운 기분이 든다 . 과거의 영광이 곳곳에 스며들어 , 사람들의 얼굴에는 자신감이 넘쳐 보인다 . 따사롭고 기분 좋은 도시 , 발렌시아에서 첫 걸음을 내디딘다 .
발렌시아의 시내 여행은 구시가지에서부터 시작한다 . 19 세기 중엽까지 이곳은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고 한다 . 대부분의 성벽은 철거되었으나 , 토레스 데 세라노 (Torres de Serranos) 와 토레스 데 콰르트 (Torres de Quart) 는 아직까지 보존되고 있다 . 특히 세라노 문은 발렌시아의 유명한 축제인 ‘ 불의 축제 ’ 때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곳이다 . 거대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진 성벽의 위용은 그 당시 얼마나 강대한 도시였는지를 짐작케 한다 .
콰르트 성벽에서 긴 대로변을 따라 죽 걸어가 , 대성당 (Cathedral) 을 만난다 . 200 여 년에 걸쳐 완공된 이 성당은 기본적으로는 고딕 양식을 갖추고 있지만 , 로마의 영향을 받은 로마네스크 양식과 바로크 양식도 섞여 있다 . 대성당은 ‘ 벽화 성당 ’ 이라고 불릴 정도로 , 내부에 벽화가 많다 . 특히 예배당 안에는 예수가 최후의 만찬 때 사용한 성배가 안치되어 있기도 하다 .
발렌시아의 중심 , 메르카도 구역
성당을 빠져나와 남쪽으로 조금만 내려가면 메르카도 구역에 닿는다 . 이곳은 발렌시아 시민들의 상업 활동 중심지 역할을 하는 곳으로 , 두 개의 상징적 건물이 자리하고 있다 . 먼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딕양식의 건물 라 론하 (La Lonja) 에 들어서면 , 고풍스러운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된다 . 이곳은 15 세기 이슬람 왕궁 터에 실크와 상품 교역 거래소로 지어져 19 세기까지 사용되었다고 한다 . 무역거래를 위해 사용하던 탁자와 거대한 나선형 기둥으로 장식된 홀 , 둥근 천장 등 건물 전체가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
라 론하 맞은편에 자리 잡고 있는 중앙시장 (Central market) 은 20 세기의 건축미가 반영된 현대적인 건물이다 . 시장 (?) 인데도 불구하고 , 세련된 건물 벽돌부터 천장의 유리돔까지 인테리어가 독특하다 . 중앙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 중 하나라고 하니 , 현대적 감각에 역사까지 깃들어 있는 장소로 볼 수 있다 . 싱싱한 채소와 과일들이 상점마다 가득하지만 , 이곳은 아침시장이기 때문에 오전 7 시 30 분부터 오후 2 시까지만 운영한다 .
중앙시장에서 좀 더 남쪽으로 내려가면 시청광장 (Plaza del Ayutamiento) 을 만날 수 있는데 , 이곳은 발렌시아의 메인 광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 특히 매년 3 월에 열리는 라스 파야스 축제와 관련해 다양한 행사가 벌어지는 중심지역으로 , 도시의 오랜 전통과 현대적인 모습을 한 곳에서 보게 된다 . 바로 근처에는 국립도자기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바로크양식의 마르케스 데 도스 아구아스 궁전 (Marques de Dos Aguas Palace) 이 길가에 자리 잡고 있다 .
예술과 과학의 조화 , 미래도시를 만나다
예술과 과학의 도시 입구에 서면 , 현대적인 건물과 물의 아름다운 조화로 인해 쉽게 발걸음이 떼어지지 않는다 . 사진으로는 전하기가 힘든 , 감성을 자극하는 아스라함이 가슴 속에 들어오는 느낌이다 . 이곳은 예술과 과학 , 문화가 한데 어우러진 복합구역으로 , 발렌시아 출신의 유명 건축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 (Santiago Calatrave) 와 스페인 출신이나 멕시코로 귀화한 펠릭스 칸델라 (Felix candela) 에 의해 만들어 졌다 .
이곳은 국제 회의장 , 과학 박물관 , 예술 궁전 , 해양학 박물관 , 산책로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 예술과 과학의 도시라는 이름과 같이 미래 도시에나 어울릴 법한 아방가르드한 건물 디자인이 독특한 매력을 선사한다 . 발렌시아의 남북을 관통하는 투리아 (Turia) 강과 인접한 점을 적극 활용해 물과 건축물의 조화가 자칫 인공적이고 딱딱하게 보일 수 있는 미래형 건물에 자연미가 더해졌다 .
발렌시아는 과거 그리스와 로마 , 아랍 등의 지배를 받는 아픔을 겪기도 했지만 , 국민적 영웅 엘시드가 이를 다시 정복했고 , 15 세기에는 아라곤 왕국의 왕 하메스 1 세에 의해 발렌시아는 황금기를 맞이했다 . 그 이후 프랑스의 지배에 대한 저항으로 도시가 파괴되기도 했지만 , 자유를 향한 시민들의 저항정신과 열정만은 그대로 남아 , 현재는 ‘ 풍요의 도시 ’ 라는 말이 어울리는 지중해의 대표적 관광도시로 거듭났다 .
과거는 끊임없이 새로운 미래가 다가오며 대체되지만 , 발렌시아는 그 과거에 연연하지 않는 마음들이 한데 모여 자유와 열정을 간직한 도시가 되었다 . 역사와 전통 속에서 피어난 도시 발렌시아는 오늘도 자유와 열정을 향해 끊임없이 달리고 있다 .
여행정보
시차는 스페인이 한국보다 8 시간 ( 서머타임 기간에는 7 시간 ) 늦다 . 통화는 유로 (Euro) 를 사용하며 , 94% 가 가톨릭교를 믿는다 . 해가 늦게 지고 , 온화한 기후로 인해 스페인 사람들은 대부분의 늦게 일어나고 저녁 늦게까지 활동한다 . 식사 시간도 한국보다 늦어 점심 식사는 오후 2~4 시에 먹으며 , 저녁 식사는 오후 9 시가 넘어서야 시작한다 .
가는 길
우리나라에서 발렌시아로의 직항편은 없으며 , 보통 파리를 경유해 이동한다 . 인천 – 파리 노선 ( 대한항공 ) 은 약 11 시간 50 분 소요되며 , 파리에서 발렌시아 노선 ( 에어 유로파 운항 ) 이 약 2 시간이 걸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