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산 ‘ 황산 ‘ 에 취하다 (1) 영화 와호장룡 ( 이안 감독 ) 에 나오는 황산은 신비로운 선경으로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 안후이성 남부에 위치한 황산은 아름다운 대나무숲과 안개 그리고 멋진 소나무들과 기암괴석들이 어우러져 신비로운 풍경을 연출해 중국에서도 명산 중 명산으로 꼽는다 .
한국 관광객을 위해 제작된 가이드북에는 황산을 이렇게 설명했다 . 황산은 서현 , 이현 , 슈닝현 변경에 위치하고 면적은 약 1200 ㎢ , 그 중 절정을 이루는 풍경은 약 154 ㎢ 에 이른다 . 최고 높은 봉우리는 연화봉 ( 롄화봉 )1,864m 이다 . 황산은 중국의 10 대 풍경명승 중 유일한 산악풍경구로서 명산의 장점을 골고루 갖춘 산이다 .
명대의 이름난 지리학자 서하객은 “ 황산에 오르고 나면 더 이상 산이 보이지 않는다 ” 고 극찬했을 정도로 황산 위에 산은 없다고 한다 . ‘ 기송 ’, ‘ 괴암 ’, ‘ 운해 ’, 온천 ‘ 등 네 절경으로 특히 유명한 황산은 사계절 절경이 모두 다르고 독특하다 . 그래서 관광객들이 언제 와도 항상 새로운 황산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
상하이에서 황산까지는 자동차로 약 4 시간에서 5 시간정도 소요된다 . 중간에 휴게소를 들르지 않는다면 조금 더 빨리 갈 수 있다 .
황산의 관광자원으로 수입을 올리는 황산시는 옛날 후이저우라고 불렸고 안후이성 최 남단인 쟝시 , 저쟝 두 성의 접경지에 위치한다 . 인구는 148 만 정도이다 . 세계 각지에서 황산을 보러 오는 관광객들이 해마다 늘고 있어 이제 이곳은 신흥 국제관광도시이자 문화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
황산은 명산의 장점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웅장하고 험준하면서 수려하다 . 하지만 짙은 안개와 구름 때문에 황산의 절경을 100% 볼 수 있는 날은 손에 꼽을 정도다 . 이번 여행에서도 기대했던 것과 달리 날씨는 협조를 해주지 않았다 .
케이블카를 타고 가는 동안 산 아래로 펼쳐질 아름다운 풍경을 하나도 볼 수 없었고 정상에서 능선을 타고 걸어가면서도 운무에 휩싸인 황산이 희미하게 보일 뿐이었다 . 그런 가운데 공작을 닮은 소나무인 공작송과 백아령 , 비래봉 등을 볼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었다 .
비록 다섯시간의 산행에서 황산 72 봉 중 몇개의 봉우리를 보았을 뿐이지만 신화와 전설 그리고 신선이 살았을 법한 아름다운 선경은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 .
황산을 오르는 코스는 전산과 후산으로 나눈다 . 전산코스는 자광각에서 정상인 롄화봉 ( 연화봉 ) 까지이고 후산코스는 운곡사를 시작으로 백아령을 거쳐 연화봉을 우회한다 . 전산코스인 자광각에서 연화봉까지는 전구간에 걸쳐 계단이 있기 때문에 험하진 않지만 체력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어야 한다 .
반면 후산코스는 능선을 따라 걸을 수 있어 노약자들을 동반한 경우 적합하다 . 날씨가 좋으면 72 봉 중 상당히 많은 봉우리를 볼 수 있는 코스다 . 하지만 서해대협곡 같이 황산의 절경을 볼 수 없는 점은 감수해야 한다 .
황산에서 꼭 봐야 할 것은 고죽계 , 소요계 , 인자폭포 , 백장천 , 구룡폭포 등이다 . 여기에 와호장룡의 무대인 화경지도 볼만하다 .
황산을 제대로 보려면 특히 , 사진촬영이 목적이라면 황산 정상에서 하룻밤 자는 게 좋다 . 아침 일찍 운무가 정상으로 올라오기 전에 황산의 아름다운 비경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황산등반시 주의할 점은 풍경에 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자칫 실족사의 위험이 있어서다 . 올라갈수록 계단이 좁아지는데 계단 바로 옆에 낭떠러지가 많아 아름다운 풍경에 취하면 그대로 떨어질 수 있다 .
황산등반은 한국에서 등산을 자주한 사람이라면 그렇게 어려운 코스는 별로 없다 . 거의 계단으로 만들어진 길이라 우리나라처럼 산을 오른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계단을 한없이 올라가는 조금 지루한 산책길 같은 느낌이 든다 .
황산을 등반 한 후 심한 피로감이 몰려오면 황산온천에서 피로를 풀거나 전신마사지를 받아보는 것도 좋다 . 가격은 우리 돈으로 3 만원 ( 중국화폐 150 원 ) 정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