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커뮤니티 플랫폼 아하, 한국어 빅데이터 활용한 챗GPT 기반 ‘아하GPT’ 서비스 출시

검증된 전문가들의 신뢰도 높은 답변 데이터로 AI 학습해 검색·답변 결과의 정확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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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제공더코퍼레이션

지식 커뮤니티 플랫폼 아하(대표 서한울)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최초로 자체 보유한 수백만 건의 한국어 질문·답변 빅데이터를 활용해 성능을 고도화한 챗GPT 기반 인공지능(AI) 검색·답변 기능 ‘아하GPT’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선보여진 챗GPT 관련 대화형 AI 서비스의 대다수가 단순히 챗GPT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접목하는 선에 그쳤다는 점에서 ‘아하GPT’는 큰 차별성을 갖는다.

신뢰성과 전문성을 보유한 검증된 전문가들의 답변으로 만들어진 자체 데이터를 활용하는 만큼 기존 챗GPT 기반 AI 서비스의 최대 단점으로 꼽혔던 답변의 신뢰성과 진위성 검증,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을 마치 사실인 듯 노출하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아하GPT’ 론칭으로 아하 커뮤니티의 사용자 편의성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기존 검색 기능은 관련도가 높은 질문 및 답변 콘텐츠들을 복수 노출하는 방식이었기에 사용자가 수많은 콘텐츠를 하나씩 읽으면서 궁금증을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제는 아하 커뮤니티 검색 창에서 궁금한 점을 검색하거나 질문을 하면 ‘아하GPT’가 아하의 자체 답변 빅데이터를 토대로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결과물을 대화 형태로 노출해준다. 더 빠른 시간에,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아하는 만일 적절한 답변 내용이 없을 경우 자연스럽게 아하 커뮤니티에 질문할 수 있도록 ‘아하GPT’의 UI와 UX를 구성했다.

이희승 아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AI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습득을 돕는 커뮤니티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아하GPT’는 아하의 웹 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및 iOS 앱 마켓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