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中 양회 관전 포인트는?

3079
사진제공=CMG

(미디어원) 중국의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오늘 개막한다. 올해 양회의 관전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다.

1. 경제발전
중국 경제가 장기적으로 발전할 것이란 추세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유효 수요가 부족하고 일부 업종의 생산 과잉, 사회적 기대 약화 등 도전에 직면해 있다. 14차5년 계획(2021~2025)은 성장 지표를 합리적인 구간에서 매년 상황에 맞게 정한다. 얼마 전 지방 양회에서는 올해 경제성장 목표치를 5%이상으로 정했다. 이에 5% 성장률을 뒷받침할 경기 부양책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2. 중점 분야 개혁
주요 내용으로는 내수 강화, 민영기업의 경영환경 개선, 국유 기업과 금융 시스템 개혁이 있으며, 이는 양회의 핵심 토론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3. 새로운 품질 생산력 발전
2023년 시진핑 주석이 처음 제창한 ‘새로운 품질 생산력(新質生產力)’은 사회의 주요 키워드가 되었고 올해 여러 지방의 정부업무보고서에 연이어 언급되었다. 전국 양회 기간에도 ‘새로운 품질 생산력’은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4. 민생 보장
올해 중국도 취업난이 심각하다. 대학 졸업생과 농민공 등의 취업 안정 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보장, 고령화 문제에 관해서도 논의될 전망이다.

5. 수준 높은 대외개방 추진
5가지 외국인 중국 방문 편리화 조치, 중국 외자 진입규제 완화 등을 통해 중국이 수준 높은 대외 개방을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 해외투자 추진과 외순환(국제시장) 참여력 향상도 올해 양회의 핫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제공: C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