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이정찬 기자) 인류 역사상 유라시아에서 가장 거대한 제국을 건설했던 몽골인 , 그 찬란한 영광의 자취는 이제 찾아보기 어렵다 . 하지만 후허하오터 ( 후허호트 ) 성도에서 시작한 이번 네이멍구 ( 내몽골 ) 여행은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 8 백 년 전 천하를 호령하던 칭기즈칸과 그 후예들의 기상을 느낄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다 .
축제로 하나 되는 몽골인
후허하오터는 어느 대도시 못지않은 높은 빌딩들과 휘황찬란한 네온사인으로 이곳이 경제발전의 중심지임을 알려 준다 . 다음날 이른 아침 도시의 모습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 거리를 가득 메운 차량과 분주한 사람들 , 도시 곳곳의 건설공사로 활기가 가득하다 . 130 여 킬로미터 떨어진 우란차부시로 향하는 차 안에서 초원의 지배자였던 그들 선조의 모습을 떠올리며 , 이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재도약을 준비하는 네이멍구의 밝은 미래를 상상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
우란차부시의 거근타라 ( 格根塔拉 ) 초원관광센터에서는 7 월과 8 월 , 10 일 정도 열리는 몽골 전통의 " 나다무 ( 那達幕 , 몽골어로 ‘ 유희 , 오락 ’ 의 뜻 )" 축제가 열린다 . 길고 추운 겨울을 지나 모든 것이 풍요로워지는 여름 , 몽골족뿐 아니라 인근 부족들도 함께 모여 경마 , 활쏘기 , 달리기 등을 하며 즐기는 전통축제다 .
이 축제에 대한 기록은 칭기즈칸 시대에 나타나는데 , 1 회 나다무는 1225 년에 기록된 칭기즈칸 석문에 기록돼 있다 . 호라즘 ( 화자자모 ) 를 굴복시킨 칭기즈칸이 승전을 축하하기 위해 축제를 거행했다고 기록은 전한다 . 이후 나다무 축제는 대규모 행사로 계속 전승됐으며 ‘ 파탁이 ’ 즉 , 영웅선발대회의 성격으로 옮겨지게 된다 .
나다무는 3 가지 ( 씨름 · 활쏘기 · 말 경주 ) 의 기예 겨루기가 그 바탕을 이루며 , 특히 씨름과 말 경주가 행사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 힘과 기술을 겸비해야 하는 몽골 씨름 ‘ 버흐 (Buh, 부흐 )’ 는 우리 씨름의 샅바 대신 상대방이 잡을 수 있도록 한 ‘ 죠덕 ’ 이라는 조끼를 입는다 . 또한 출전선수의 소원을 담아 그린 길상무늬 반바지 ‘ 소닥 ( 쇼닥 )’ 과 화려한 색상의 가죽 장화 ‘ 구탈 ‘ 로 화려함에 볼거리를 더한다 .
‘ 새마 ’ 로 불리는 말 경주는 관중의 호응을 가장 많이 받는 시합으로 참가자는 수백 명에 이른다 . 참가 자격에 연령 제한이 없어 어린 소년과 소녀들도 참가한다 . 이들은 이미 4 세부터 혼자 말 타는 연습을 해왔다고 하며 , 아이들의 아버지는 라마교 사원이나 악박 ( 오보 , 서낭당 ), 혹은 집에서 기도를 올린 후 참여한다 .
3 만여 명이 운집한 축제는 몽골에서 가장 무더운 시기라는 7 월의 태양 볕만큼 뜨거운 열기로 가득하다 . 특히 잘 보존된 전통과 몽골인의 가슴에 내재되어 있는 자긍심을 엿볼 수 있는 의미 깊은 행사라고 볼 수 있다 .
행복한 몽골인들을 위해 , “ 옴마니 반메훔 ”
한반도의 5 배 이상 크기인 네이멍구자치구의 여행에서 이동 시간을 적절히 잘 활용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 도로망이 아직 완벽히 정비되지 않았고 , 현재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나라이기에 이동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피로도가 크다 . 이동 시에는 휴게실도 찾아보기 어려워 음료나 읽을 책 , 혹은 MP3 플레이어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포장과 비포장 길을 번갈아 5 시간여를 달리며 이 광대한 땅 위에서 세계 정복을 꿈꾸던 몽골인의 기상을 그려본다 . 반면 자취만 남은 건천 ( 乾川 ) 과 민둥산을 바라보면서 자연의 파괴를 일삼은 인간에 대한 의문을 품어보기도 한다 . 이렇듯 여러 감정들이 교차하는 사이 네이멍구 최대 라마교 사원인 우당자오에 도착한다 .
우당자오 ( 五當召 ) 는 중국 32 대 라마 사원 중의 하나로 네이멍구자치구 내에서 가장 큰 규모다 . 각종 소재로 주조된 불상 1,500 여 점과 많은 보물 , 그리고 다양한 불화들이 소장돼 있어 소수 민족의 역사와 문화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
우당자오는 티베트 어로 하얀 연꽃을 의미하며 몽골어로는 버드나무를 칭한다 . 티베트 불교라고도 칭하는 라마교는 만주 몽골 네팔에서 발달한 대승불교의 종파이며 , 스승 ( 라마 ) 을 중시하기에 라마교라고 불린다 . 타국의 종교지만 경건한 마음으로 더 행복한 세상이 되길 기원하며 " 옴마니 반메훔 " 을 읊조린 후 세속으로 내려온다 .
가슴을 뛰게 하는 영웅과의 조우
칭기즈칸 ( 成吉思汗 ), 몽골제국의 창시자 묘호 태조이며 아명은 테무친 ( 鐵木眞 ). 대칸을 만나러 가는 마음은 복잡하다 . 유례없는 대정복의 영웅으로 알렉산드로스 ( 알렉산더 ) 대왕 , 율리우스 카이사르 ( 시저 ), 나폴레옹 , 히틀러가 수십 년에 걸쳐 건설한 영토를 합친 것보다 넓은 대제국을 불과 20 년 동안 10 만의 몽골군으로 건설한 대 영웅이 바로 칭기즈칸이다 .
어얼둬스시 이진훠러기의 칭기즈칸능은 5 만 5 천 제곱미터로 거대하게 조성되어 있다 . 1227 년 여름 칭기즈칸은 몽골 대군을 거느리고 서하 정벌을 하던 중 서하와 금나라를 멸망시키라는 유언을 남기고 8 월 25 일 청수행궁에서 병사했다 . 그 시신은 몽골 본토로 후송되어 기련곡 ( 起輦谷 ) 이란 곳에 안장됐다고 한다 . 하지만 칭기즈칸의 후손들이 많이 안치된 기련곡이 어디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 현재까지도 중국 , 일본 , 미국 , 한국 등의 나라에서 대칸의 무덤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다 .
본시 무덤에서 제사를 지내지 않던 칭기즈칸의 후예들은 그가 생전에 사용하던 흰 천막 8 개 ( 八白室 ) 를 상징적인 무덤으로 하여 제사를 지내오고 있다 . 팔백실은 알타이산 북쪽 하다이산 ( 哈岱山 ) 남쪽의 어터커에 있다가 명대에 어얼둬스의 이커자오맹으로 옮겨왔다 . 그 후 이진훠러기 ( 몽골어로 ‘ 황제의 능 ’ 이라는 뜻 ) 의 간더리 ( 甘德利 ) 초원으로 옮긴 지 3 백 년이 지났다 한다 .
1954 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후 중국정부는 팔백실을 유적지로 크게 재조성했다 . 주요 건축물은 3 채의 몽골식 대전으로 정전의 중앙에는 칭기즈칸의 동상이 있고 , 그 뒤에는 사대한국 ( 四大汗國 ) 의 국경을 그린 그림이 있다 . 칭기즈칸의 관은 부인의 관과 함께 침궁의 중앙 링바오 ( 靈包 ) 안에 모셔져 있다 . 입구에 있는 6.6 미터의 대칸 기마상 모습에서 대제국을 건설한 영웅과 약탈자의 모습이 함께 느껴져 역사의 아이러니를 절감한다 .
네이멍구 여행은 세계 유명 관광지에서 느끼지 못한 특별함을 여행자에게 선사한다 . 전래된 아름다운 전통들이 불편하다는 현대인들에게는 그것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게 해 준다 . 여행을 하며 겪는 조그만 불편함은 일정 내내 따라다녔지만 다시 한 번 찾아 좀 더 깊이 있는 여행을 하고 싶은 곳이다 . 이번 여행을 통해 몽골은 더욱 가까이 다가와 있었다 .
가는 길
현재 네이멍구까지 직항편은 운항하지 않는다 . 북경을 경유해서 가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며 북경에서 네이멍구의 성도인 후허하오터 까지는 대략 한 시간 정도 소요된다 . 네이멍구 여행은 일반적으로 이동거리가 긴 반면 휴게시설이 많지 않아 음료수와 간식의 준비가 필요하고 사막 관광의 경우 마스크와 장갑 그리고 챙 넓은 모자를 지참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