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3월 27일부터 2023년 4월 27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998,064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72,378개와 비교하면 11.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4,855 미디어지수 482,635 소통지수 822,150 커뮤니티지수 985,515 시장지수 2,489,325 사회공헌지수 187,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1,4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086,088과 비교해보면 13.61% 하락했다.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730,300 미디어지수 362,748 소통지수 345,016 커뮤니티지수 891,021 시장지수 770,914 사회공헌지수 95,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5,6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63,960과 비교해보면 21.37% 하락했다.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0,385 미디어지수 191,097 소통지수 159,294 커뮤니티지수 248,336 시장지수 1,232,862 사회공헌지수 59,9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1,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92,125와 비교해보면 3.77% 하락했다.
4위, 시디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600 미디어지수 177,512 소통지수 336,551 커뮤니티지수 572,437 시장지수 163,709 사회공헌지수 105,5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5,3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56,085와 비교해보면 10.73% 하락했다.
5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776 미디어지수 121,274 소통지수 139,299 커뮤니티지수 940,302 시장지수 348,445 사회공헌지수 109,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6,55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82,351과 비교해보면 13.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진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72,378개와 비교하면 11.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25% 하락, 브랜드이슈 14.52% 하락, 브랜드소통 9.75% 하락, 브랜드확산 21.08% 하락, 브랜드시장 0.76% 하락, 브랜드공헌 1.7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