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해외 주요 12개국 여행사에 ‘매력특별시’ 서울 각인

290

– 중국, 베트남, 캐나다 등 12개 국가 ·15개 여행사 참가 서울 관광자원 답사
– 서울시 오래가게, 계동길, 신당동 투어 등 서울 숨은 골목의 매력을 발견
–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에 참가하여 서울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
– 팸투어 만족도 4.8점 달성, 향후 서울 라이프스타일 홍보를 위한 상품개발 예정

(미디어원)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해외 핵심여행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주요 테마로 한 팸투어(사전답사여행)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번 팸투어는 22개국의 주요 44개 여행사가 참여하고 있는 ‘해외 핵심여행사 협력체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사업은 해외 각국의 주요 여행사들과 B2B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서울관광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팸투어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주요 타깃시장 12개 국가, 15개 핵심여행사 관계자를 초청하여 운영되었다.
팸투어에 참여한 협력여행사는 총 12개 국가 15개 사로, 모두 각국에서 매출, 규모 등에서 1~2위로 손꼽히고 있는 주요 여행사들이다.
※팸투어 참가 여행사: 중국 춘추여행사(Spring Travel Service Ltd), 중국 트립닷컴 그룹(Trip.com Group), 사우디아라비아 알파리스 트래블(Alfaris Int’l Travel & Tourism), 몽골 비르가 투어(Birgatour LLC Mongolia), 캐나다 캠벨 트래블(Campbell Travel). 대만 콜라투어(Cola Tour), 싱가포르 다이내스티 트래블(Dynasty Travel), 몽골 젠코 투어(Genco Tour Bureau), 아랍에미리트 아이티엘 월드(ITL World), 튀르키예 엠에이라이프 투어리즘(Malife Tourism), 필리핀 락소 트래블(Rakso Air Travel & Tours, Inc.), 베트남 사이공 투어리스트(Saigontourist), 베트남 비엣트레블(Vietravel), 인도 토마스쿡(Thomas Cook Ltd), 우즈베키스탄 우즈베스트 투어(UzBest Tour)

참가자들은 계동 및 인사동 골목, 신당동 등 숨은 핫플로 떠오르는 관광지들을 방문하는 한편, 서울 오래가게로 선정된 유서 깊은 가게들을 둘러보았다. 특히 참가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스토리텔링과 함께한 신당동 골목 투어였다.
참가자들은 2017년부터 5년간 서울시가 전통공예, 생활문화 분야에서 선정한 총 117개의 ‘오래가게’ 중 종로구에 있는 ‘동림매듭공방’과 ‘하늘물빛’ 가게의 전통매듭 모양 키링 만들기와 천연 염색 체험을 진행했다. 이후 오래가게에 대한 해설을 들으며 골목을 거닐고 인사동 오래가게 ‘지대방’을 방문하여 전통차를 시음하였다.
신당동 골목 투어에서는 광희문을 시작으로 신당동 변천사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신당동 골목 곳곳을 둘러보았다. 또한, 신당동 떡볶이 골목에서 즉석떡볶이를 다양한 소스와 사리와 함께 즐기며, K-드라마 속 등장인물들의 로컬라이프를 체험했다.

투어기간 동안 각국의 서울 관광에 대한 관심과 동향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모든 핵심여행사 관계자들은 K-콘텐츠의 상승세와 함께 서울관광 인기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 지역에서는 K-드라마에서 보던 치킨과 떡볶이 등 로컬 음식에 큰 관심을 보였고, 캐나다, UAE, 사우디아라비아 지역은 로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골목 투어와 전통시장에 큰 관심을 보였다.
다만 몽골, 필리핀, 베트남 등지의 핵심여행사 관계자는 한국 관광 의향을 보이는 고객은 증가하고 있으나, K-ETA 신청 및 비자 발급의 어려움으로 서울 관광 송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이번 팸투어는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과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참여 여행사 간 협력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기 위한 ‘서울관광 간담회’도 진행되었다.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은 총 700여 개 사의 바이어와 셀러가 참석하였으며, 핵심여행사 관계자도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하며 서울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상품 개발·판매 등을 논의하였다.
‘서울관광 간담회’에서는 하반기 관광 홍보마케팅 계획을 설명하는 한편 국내외 여행사는 향후 서울관광 상품개발 및 운영을 위해 활발한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였다.

싱가포르 다이내스티 트래블(Dynasty Travel) 엘리시아 한나 탄 (Elisah Hannah Tan)는 “4박 5일 동안 서울의 진짜 라이프를 느낄 수 있는 관광지를 답사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라며 “특히 오래가게 전통문화체험이 흥미로웠으며, 관광객들이 참여하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 아이티엘 월드(ITL World) 나지다 압둘라(Najida Abdulla)는 “팸투어를 통해 방문한 서울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현재 수요가 많은 한국 관광상품을 더 적극적으로 개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팸투어의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4.8점을 기록했으며,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해외 핵심여행사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통해 여행사들이 향후 서울 라이프스타일 홍보를 위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탁정삼 서울관광재단 본부장은 “팸투어를 통해 서울 사람들의 생활을 체험하고 다양한 골목들의 매력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지속적인 상품개발로 서울관광을 활성화하고, 서울시와 해외 주요 여행사 간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이어나고자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