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올 상반기 고객 ‘혜택’ 관심도 1위…KB국민·신한카드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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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원) 올 상반기 국내 신용카드사 9곳 가운데 삼성카드가 소비자 및 고객 ‘혜택’ 관련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상반기와 지난해 상반기(2023.01~2023.06 vs 2022.01~2022.06) 국내 카드사 9곳의 ‘혜택’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KB국민카드(대표 이창권) ▲신한카드(대표 문동권)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현대카드(대표 정태영) ▲하나카드(대표 이호성) ▲NH농협카드(대표 윤상운) ▲우리카드(대표 박완식) ▲비씨카드(대표 최원석) 등이다.

참고로 고객 개인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언론 ‘뉴스’ 채널은 집계에서 제외했으며 소매영업을 접는 한국씨티은행의 씨티카드는 집계하지 않았다.

삼성카드는 올 상반기 ‘혜택’ 관련 키워드 포스팅 수 총 1만4,269건으로 나타나며 포스팅 수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서도 20.52%나 늘어났다.

지난 6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평소 애용하는 쇼핑몰에서 삼성체크카드 혜택이 많길래 삼성카드를 하나 발급하려던 와중 모니모 이벤트가 있어 소개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체크카드 중에 프리미엄카드로 호텔골프패션면세점 할인신세계상품권 증정 등 5가지 기프트 중 매년 1가지를 선택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THE iD.PLATINUM포인트 카드를 추천했다.

같은 달 네이버블로그에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삼성카드 ID ON에 대해 소개하는 글이 올라왔다. 그는 “이 카드는 연 최대 48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많이 사용하는 영역에 30% 할인을 해주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또 “해당카드로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멜론 등 스티리밍사이트를 결제시 10% 할인해준다”고 했다.

KB국민카드는 올 상반기 1만1,215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6,259건에 비해 79.18% 늘었다.

지난 6월 한 블로거는 KB국민 총무 체크카드를 직장인 체크카드로 추천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가맹점이 등록된 한식, 휴게음식점, 카페 등 다양한 업종 이용시 이용금액의 5%를 캐시백 받을 수 있으며, 신용카드 못지 않은 혜택을 제공해 직장인에게 인기가 많은 거 같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올 상반기 1만988건으로 3위에 올랐다. 지난해 상반기 1만460건과 비교해 5.05% 소폭 늘었다.

지난 1월 엔**블로거는 적립혜택에 특화된 신용카드인 신한카드 딥드림 플래티넘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그는 “이 카드는 최대 적립 5.5%에 달하는 좋은 혜택의 신용카드로, 기존 딥드림보다 연회비가 비싼만큼 적립한도가 무제한”이라고 설명했다. 사용처로는 백화점, 마트, 할인점, 편의점, 잡화, 영화, 커피, 골프, 해외, 통신요금 등이 있으며, 30·40·50대분들께 주사용 신용카드로 추천드린다고 말했다.

롯데카드는 2023년 상반기 1만456건을 기록해 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5,668건에 비해서 84.47% 늘어났다.

현대카드는 올 상반기 1만401건으로 5위에 랭크됐다. 지난해 동기 5,631건에 비해 84.71% 늘었다.

하나카드는 올 상반기 7,220건의 정보량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475건에 비해 무려 107.77% 늘어나며, 6위에 올랐다.

하나카드의 고객 ‘혜택’ 포스팅 수 증가율면에선 업계 2위였다.

NH농협카드는 2023년 상반기 6,743건의 포스팅 수로 지난해 동기 1,355건에 비해서 397.64% 급증, 증가율 1위를 차지했지만 7위에 그쳤다.

우리카드는 올 상반기 4,540건의 정보량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667건에 비해 23.81% 증가, 8위에 랭크됐다.

비씨카드는 2023년 상반기 359건의 포스팅 수로 지난해 상반기 433건에 비해 17.09% 줄어들며 9위를 차지했다.

비씨카드는 카드사 중 유일하게 올 상반기 ‘혜택’ 포스팅 수가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줄어들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까지 대내외 경제 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되지 않음에 따라 기존 고객 유지 및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마케팅을 크게 늘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