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관광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이들과 나들이에 최적의 목적지이기 때문이다 .
리트머스 종이가 잉크를 빨아 들이 듯 아이들은 여행에서 만난 새로운 사물과 부모가 들려주는 옛이야기를 내내 기억할 것이다 .
사랑스런 아이들과 함께하는 용인관광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곳이 포은 정몽주의 묘소이다 . 충절의 상징인 포은에 대한 스토리텔링은 아이들을 옛적 조선 개국의 시대로 데려가 줄 것이다 .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포은을 만난다면 기쁨은 더욱 배가 된다. 어 릴 적 배운 많은 것들 중 포은의 시조, ‘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는 여전히 기억에 또렷하기에 그를 만나는 것은 노년의 큰 즐거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 이런들 엇더이미지며 져런들 엇더이미지료
만수산 ( 萬壽山 ) 드렁츩이 얼거진들 엇더이미지리
우리도 이이미지치 얼거져 백년 ( 百年 ) 이미지지 누리이라 ."
새로운 왕조를 꿈꾸며 혁명을 꾀하던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 이방원 ( 李芳遠 ) 은 포은 ( 圃隱 ) 정몽주에게 ‘ 하여가 ( 何如歌 )’ 로 회유의 뜻을 전하니 포은은 ‘ 단심가 ( 丹心歌 ) 로써 고려왕조에 대한 충절의 뜻을 전한다 . 지략적인 정치가는 얽힘의 논리로 화합을 권유하고 대학자는 죽음의 논리로 단절과 의지를 표현한다 .
이몸이 죽어죽어 일백번 ( 一百番 ) 곳쳐죽어
백골 ( 白骨 ) 이 진토 ( 塵土 ) 되여 넉시라도 잇고업고
님향 ( 향 ) 일편단심 ( 一片丹心 ) 이야 가 줄이 이시라 .
포은선생의 묘소는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능원리 산 3 에 위치하고 있다 .
경북 영천이 고향이신 포은선생의 묘소를 천장하기 위해 개성 풍덕에서 모시고 가던 중 묘역 근처에서 회오리바람이 일어 명정이 날아올라 지금의 묘역에 내려앉으니 이를 하늘의 뜻이라 생각하고 이 곳에 묘를 모셨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
선죽교에 붉은 핏자국을 남기고 돌아가신 포은 선생은 후일 충효사상을 근본으로 하는 유교국가 조선에서 충절을 상징하는 인물이 된다 .
예로부터 ‘ 생거진천 사거용인 ( 生居鎭川 死居龍仁 , 살아서는 진천 죽어서는 용인 )’ 이라는 이라는 말이 전한다 . 그 유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용인이 서울과 경기도 일원에서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곳이기에 홍수나 폭우로 인한 무덤 유실을 걱정할 필요가 적고 한양도성과 지척이니 묘자리 삼기에 제격이니 사거용인 ( 死居龍仁 ) 에 시시비비를 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
포은 선생의 묘소는 왕과 왕비의 무덤인 능원을 능가하는 명당자리에 웅장한 규모로 조성되어있다 . 풍수지리를 공부하는 이들이 반드시 찾아 지세를 살펴봐야 하는 명당 중의 명당이라고 알려져 있다 .
선생의 삶은 KBS 사극 ‘ 정도전 ’ 을 비롯한 유명 역사드라마를 통해 더욱 널리 알려졌다 . 포은선생의 님 향한 일편단심은 700 년이 지난 지금에도 많은 사람을 감동시키고 있다 .
오늘날 포은 선생의 묘소는 그의 뜻을 되새기고 삶의 교훈으로 삼고자 하는 참배객들이 끊이지를 않으니 그의 삶은 1000 년을 넘어 더욱 길게 이어 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