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현대리바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9월 30일부터 2023년 10월 31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329,927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54,306개와 비교하면 5.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10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현대리바트, 지누스, 시디즈, 퍼시스, 듀오백, 에넥스,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110 미디어지수 318,774 소통지수 341,471 커뮤니티지수 432,374 시장지수 2,539,961 사회공헌지수 81,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1,9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69,215와 비교해보면 17.03% 하락했다.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840 미디어지수 369,992 소통지수 307,030 커뮤니티지수 895,317 시장지수 599,695 사회공헌지수 104,1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3,07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31,634와 비교해보면 2.78% 상승했다.
3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981 미디어지수 314,249 소통지수 210,669 커뮤니티지수 652,195 시장지수 360,461 사회공헌지수 111,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9,5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16,015와 비교해보면 24.26% 상승했다.
4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515 미디어지수 176,002 소통지수 125,450 커뮤니티지수 157,335 시장지수 813,182 사회공헌지수 59,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5,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24,222와 비교해보면 20.18% 하락했다.
5위, 시디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615 미디어지수 136,595 소통지수 178,608 커뮤니티지수 598,122 시장지수 122,299 사회공헌지수 90,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8,59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73,382와 비교해보면 16.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유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54,306개와 비교하면 5.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51% 하락, 브랜드이슈 2.74% 상승, 브랜드소통 12.10% 하락, 브랜드확산 11.88% 상승, 브랜드시장 7.59% 하락, 브랜드공헌 5.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